독서연구 제23호, 2010.6, 185-203 (19 pages)

평생 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고찰

Study of Reading Program of Library as Life Time Learning Field
구매하기 가격 : 5,000원

기관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무료로 논문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보관함
공유하기
한국어 초록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입시위주의 암기교육으로 보고, 평생 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이 창의교육의 방안으로서 독서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독서실태로서 연평균 독서율은 73%로 조사되고 있으나, 한국인의 주당 독서시간은 3.1시간으로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열악한 독서실태를 인식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독서 환경을 개선하고 독서문화진흥을 위한 정책으로서,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 ‘독서문화진흥계획’을 발표하였다.
  도서관을 통한 독서프로그램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전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독서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영유아 대상의 ‘북 스타트’ 독서프로그램,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서 수준에 따른 독서 프로그램, 주부ㆍ직장인 등 성인 계층별 독서프로그램, 장애인ㆍ다문화인ㆍ군장병 등으로 정보 소외계층의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의 독서를 논하는 이유는 도서관에 책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계층이 도서관을 통해서 독서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 등은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영어 초록
  This paper will discuss development of reading program as life time learning field of library. The statistics tell us that our countries annual reading rate is 73%. However, the weekly reading time of average korean shows 3.1 hours which is very low. Because of this low reading situation of current time being,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nounced enrichment of reading atmosphere
  Through libraries reading program which will cover all regarded varieties library users reading program was suggested. Book start program for infant, reading program of various level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housewives, company workers and other leveler of adult readers and disabled, multi cultural peoples, soldiers are all the object of this adaptable reading program.
  The reason for the discussion of life time learning field as library is that there are books in the library. For all levels of readers of different cultural trend library, state, school should all do their parts to develope the reading program.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우리나라 독서실태 및 환경 분석
Ⅲ. 도서관 독서 환경의 기반 조성 방안
Ⅳ.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발전 방안 -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개발
Ⅴ. 맺음말
참고문헌
필자 정보
초록
Abstract
키워드 상세서지
  • 발행기관 : 한국독서학회
  • 자료유형 : 전자저널 논문
  • 등재정보 : KCI 등재
  • 작성언어 : 한국어
  • 파일형식 : Text PDF
  • KORMARC 보기
  • URL : http://www.dbpia.co.kr/Article/1311909 복사 즐겨찾기로 추가
참고문헌 이 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 New
  1. 1. 읽기 전략의 효과에 대한 검토 윤준채,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25), 2011, 85-106

  2. 2. 공동사고를 통한 예비교사의 독해전략 활용 양상 분석 연구 김라연,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25), 2011, 35-64

  3. 3. 독서 동기와 몰입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이론적 고찰 이순영,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16), 2006, 359-381

  4. 4. 독서 태도와 읽기 성취도 분석이 시사하는 학교도서관 독서 교육의 방향 권은경,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4), 2012, 249-269

  5. 5. 정보취약계층의 정의와 속성에 관한 고찰 윤정옥, 곽동철, 심경, 한국문헌정보학회,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4), 2012, 189-206

  6. 6. 공공도서관 장서특성화 사례 연구 박현주,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동계 학술발표회 , 2012, 29-47

  7. 7. 창의교육에 있어 예술 활동을 통한 창의실습도서에 대한 고찰 안종혁,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2(10), 2012, 106-115

  8. 8. 대학 교양교육에서 〈인문학독서토론〉수업 사례 신희선, 한국사고와표현학회, 사고와표현 5(1), 2012, 7-46

  9. 9. 고등학교 도서관의 협력수업 사례에 관한 연구 이덕주, 조미아, 한국비블리아학회,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3), 2012, 231-251

  10. 10. 관종별 도서관 사서의 직무환경요인과 직무만족도의 상관성 연구 김종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2), 2012, 137-155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류희경
  1. 1. 공공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 조직 개편 연구 류희경, 한국정보관리학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2012, 11-15

멀티미디어

자료와 관련된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다양한 고품질 이미지를 추천해드립니다.

뷰어다운받기

DBpia 모바일서비스 안내 바로가기

간편교외인증 서비스 안내 바로가기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를 잊으셨나요?아이디찾기 페이지로 이동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비밀번호찾기 페이지로 이동

팝업 닫기 DOI 안내페이지로 이동 하루동안 팝업 닫기 팝업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