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의 재원구조 개선 방안 연구

- 방송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 도입 논의를 중심으로

Study on Improvement Plans of Terrestrial Broadcasting's structure of revenue source: emphasis on introducing discussion of advertising regulations for total amount and mid-program ads
언론과학연구 제7권 4호, 2007.12, 46-78 (33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731건
피인용수 : 6건
분야내 활용도 : 9%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지금까지 방송광고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누려왔던 지상파 방송은 새로운 매체들의 출현으로 정체 내지 퇴보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상파 방송의 재원조달 위기가 방송의 공익성 구현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전제 하에, 지상파 방송의 건전한 운영재원 확보를 위해 현행 방송광고 제도의 개선 방안 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방송광고총량제를 근간으로 한 중간광고 도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최근 방송위원회가 1974년 이래 지상파 TV에서는 방영이 금지된 중간광고를 허용하기로 결정함으로서 중간광고 시행 방안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30여년 만에 부활되는 중간광고에 대해 광고주 입장에서는 새로운 광고 방식에 대한 기대가 많지만, 시청자단체의 경우 시청권 저해라는 부정적 인식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 대부분 방송광고의 총랑만을 규제하고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중간에 삽입되는 중간광고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이들 국가에서는 중간광고가 방송광고 물량의 적체 현상을 해소하고, 광고 혼잡도를 낮추어 주는 등 광고기능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하에서 중간광고 도입을 가정해 볼 때, 구체적 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이 2가지 모델로 정리해 볼 수 있겠다. 첫째는 현행 케이블TV 및 위성방송 수준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방안이다. 둘째는 케이블TV 및 위성방송 수준으로 운영하되 뉴스보도, 어린이, 교육 프로그램 등 특정 장르에 대해서는 도입을 제한하는 방안이다.
중간광고 도입으로 인해 지상파 방송이 얻게 되는 이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품질 프로그램 제작을 위한 안정적인 재원 확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둘째, 방송광고의 효율성 제고를 통해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 극적 완성도가 높은 다양한 구성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넷째,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고 해외 판매에 적합한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종합해 볼 때, 방송광고 운영제도는 방송사 마케팅 활동의 핵심이며, 광고 편성권 자율성 확보라는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Until now, terrestrial broadcasting that has been monopolized in broadcasting advertisement markets in now stagnated or went backward due to appearance of new media.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improvement plans of broadcasting advertising system to get better terrestrial broadcasting's structure of revenue source assuming that terrestrial broadcasting's crisis on rasing revenue source would bring obstruction of embodiment of broadcasting's public interests. The researchers would like to find a solution by introducing mid-program ads based on advertising regulations for total amount.
Recently the Korean Broadcasting Commission allowed mid-program TV ads which was prohibited in 1974 on Korean terrestrial TV. There is a lively discussion going on this subject in Korea. Advertisers have expectations on this new way of advertising system which have restored in 30years, but on the other hand viewers' organization criticized the commission for ignoring the right of the viewers.
But in most foreign countries, they only regulate total amount of advertising that mid-program ads are automatically settled. As a matter of fact in these countries, mid-program ads contribute to activate advertising functions such as solving the backlog phenomenon of amount of ads and lowering the congestion of ads.
In this circumstance, first of all, definite operating plans on introducing mid-program ads can be regulated in next two models. First model is to administrate identically to current cable TV and satellite broadcasting. Second model is like the first model adding some regulations on certain genre such as news, children's programs, and the educational programs.
To arrange four benefits of terrestrial broadcasting by introducing mid-porgram ads are as followed.
Firstly, it is possible to secure stable revenue source to produce high quality programs.
Secondly, it can contribute to economic development by promoting efficiency of broadcasting advertisements.
Thirdly, it is practicable to produce programs with diverse framework that has high dramatic perfection.
Lastly, it is possible to produce programs fit to global standards that they are suitable to be sold in the foreign markets.

목차
1. 문제 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6)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23)

문철수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8)

언론과학연구 제7권 4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72
2 숙명여자대학교 46
3 한양대학교(서울) 2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