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온라인 매체를 활용한 토론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Study for the Ways to Promote Debate Education through Online Media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9호, 2008.6, 7-30 (24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이용불가
해당 논문은 발행기관과 저작권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서비스가 재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용하기
이용수 : 158건
피인용수 : 2건
분야내 활용도 : %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토론주제의 유형과 교수자의 역할이 웹 기반 온라인 토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지방소재 대학교 언론학과 전공과목인 ‘온라인저널리즘’ 수강생 36명을 대상으로 학교 홈페이지의 가상강의실에 마련된 토론방을 활용하여 실시된 두 차례의 토론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결과 개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개해야 한다는 부담을 갖게 되는 의견제시형 토론 주제에 대해서는 소수가 토론을 주도한 반면 목표지향적인 주제에 대해서는 다수가 토론에 참여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토론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의견제시형 주제보다는 목표지향적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또 온라인 토론 참가자 수와 생산된 메시지 수는 교수자가 사회적 역할에만 충실한 유형에 비해 토론 참여자의 질문에 대한 응답이나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토론이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교수자의 교육적 역할이 작용한 유형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웹을 활용한 온라인 토론에서 교수자가교육적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경우라면 의견제시형 주제보다는 목표지향적인 주제를 활용하는 것이 토론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explores the ways in which debate type and instructors’ role influence Web-based online debates. For this research, 36 students enrolled in the journalism department’s course, “Online Journalism,” at a university in a southern province in Korea were selected for analysis. Findings from two different debates in debate rooms within a cyber classroom environment made in a university homepage suggest that opinion-based debate allows a small number of of people to lead the debates while goal-oriented debate offers a great number of people more chances to participate in the debates. Thus, it is a necessity to select goal-oriented debate topics, rather than opinion-based ones, to make more people participate in debates. Also, findings indicate that the numbers of debate participant and produced message tend to grow along with instructor’s increased educational role in terms of providing feedback to maintain debates within the given topic’s boundaries, rather than instructor’s presiding role. Furthermore, in the case of online debate using Webs in combination with instructors’ educational role, utilizing goal-oriented topics, rather than opinion-based topics,&nb sp;is more useful to make debates more active.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연구문제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2)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4)

안재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7)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제9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5)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해당 논문은 DBpia 추천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서울대학교 12
2 이화여자대학교 10
3 경북대학교 6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