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절단집합과 퍼지이론을 이용한 FMECA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for FMECA Using Minimal Cut Set and Fuzzy Theory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3호, 2009.6, 342-347 (6 pages)
상세정보
간행물명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ISSN
1738-6225
등재정보
KCI등재
간행물 유형
학술저널
DBpia 주제분류
공학 > 토목/환경공학
발행기관
한국철도학회
발행연월
2009.6
URL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213606
자료유형
전자저널 논문
작성언어
한국어
파일형식
Tex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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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인용
김동진,김진오,김형철. (2009.6). 최소절단집합과 퍼지이론을 이용한 FMECA 전문가 시스템. 한국철도학회, 12(3), 342-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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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FMECA) is one of most widely used methods in modern engineering system to investigate potential failure modes and its severity upon the system. While performing FMECA, the experts evaluates criticality and severity of each failure mode and visualize the risk level matrix putting those indices to column and row variable respectably. Which results uncertainty in the result. In order to handle the uncertainty and conclude risk level matrix, this paper proposes a new FMECA procedure using minimal cut set (MCS) and fuzzy theory. Severity is calculated by proposed structural importance while criticality is determined by typical equipment failure rate data from IEEE Std 493. Finally, the risk level is compounded of these indices.

고장모드, 영향 및 임계분석(FMECA)은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갖는 잠재적인 고장모드와 각 고장모드가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FMECA는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 고장모드의 심각도와 치명도를 평가하여 이를 위험도 매트릭스의 양축으로 나타냄으로써 중요한 고장모드에 대한 분석을 수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는 평가가 전문가의 주관에 의해 이루어져 결과에 불확실성이 포함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최소절단집합(MCS)와 퍼지이론을 이용한 새로운 FMECA 절차를 제안한다. 심각도 평가에 있어서는 MCS를 이용함으로써 객관적인 구조적 중요도를 평가할 수 있게 하였고, 치명도의 평가에서는 설비의 대표적인 고장률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두 지수를 종합하기위해 퍼지 전문가 시스템을 구성하여 종합적인 위험도를 평가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제안된 고장모드, 영향 및 임계분석 방법
3. 사례연구
4.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참고문헌 (0) 이 논문을 인용한 논문 (2) 신규 논문 알림서비스 신청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김동진
  1. 1. 최소절단집합을 이용한 설비의 구조적 중요도 계산법 김동진, 김형철, 김진오, 대한전기학회, 전기학회논문지 P 58(1), 2009, 27-32

  2. 2. 결함수분석법과 퍼지논리를 이용한 FMECA 평가 김동진, 신준석, 김형준, 김진오, 김형철,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 2007, 1523-1526

  3. 3. 단 1차형 양측식 선형 유도 전동기의 2차원 자속 분포 해석에 관한 연구 임달호, 조윤현, 김동진, 대한전기학회, 대한전기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 1988, 333-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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