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고찰

Study of Reading Program of Library as Life Time Learning Field
류희경
독서연구 제23호, 2010.6, 185-203 (19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이용불가
해당 논문은 발행기관과 저작권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서비스가 재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용하기
이용수 : 1,132건
피인용수 : 0건
활용도 : %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초록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입시위주의 암기교육으로 보고, 평생 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이 창의교육의 방안으로서 독서프로그램 개발을 논의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독서실태로서 연평균 독서율은 73%로 조사되고 있으나, 한국인의 주당 독서시간은 3.1시간으로 적게 나타났다. 이러한 열악한 독서실태를 인식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독서 환경을 개선하고 독서문화진흥을 위한 정책으로서, ‘도서관발전종합계획’(2009-2013), ‘독서문화진흥계획’을 발표하였다.
도서관을 통한 독서프로그램으로 도서관을 이용하는 전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생애주기별 독서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영유아 대상의 ‘북 스타트’ 독서프로그램,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서 수준에 따른 독서 프로그램, 주부ㆍ직장인 등 성인 계층별 독서프로그램, 장애인ㆍ다문화인ㆍ군장병 등으로 정보 소외계층의 맞춤형 독서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평생학습의 장으로서 도서관의 독서를 논하는 이유는 도서관에 책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계층이 도서관을 통해서 독서하는 문화를 만들기 위하여, 국가, 지방자치단체, 학교 등은 독서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This paper will discuss development of reading program as life time learning field of library. The statistics tell us that our countries annual reading rate is 73%. However, the weekly reading time of average korean shows 3.1 hours which is very low. Because of this low reading situation of current time being,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nounced enrichment of reading atmosphere
Through libraries reading program which will cover all regarded varieties library users reading program was suggested. Book start program for infant, reading program of various level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housewives, company workers and other leveler of adult readers and disabled, multi cultural peoples, soldiers are all the object of this adaptable reading program.
The reason for the discussion of life time learning field as library is that there are books in the library. For all levels of readers of different cultural trend library, state, school should all do their parts to develope the reading program.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우리나라 독서실태 및 환경 분석
Ⅲ. 도서관 독서 환경의 기반 조성 방안
Ⅳ. 도서관 독서프로그램 발전 방안 - 생애주기별 독서 프로그램 개발
Ⅴ. 맺음말
참고문헌
필자 정보
초록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13)

독서연구 제23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5)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해당 논문은 DBpia 추천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부산대학교 64
2 이화여자대학교 46
3 가톨릭대학교(성심) 42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