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외부커뮤니케이션이 지상파 채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ternal Communication on Channel Loyalty in Network TV Viewing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2010.8, 120-149 (31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501건
피인용수 : 2건
분야내 활용도 : 36%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연구는 지상파 채널에 대한 외부 커뮤니케이션이 시청자의 텔레비전 이용 및 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각 변인 간에 어떤 인과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살펴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즉, 시청자의 시청정도와 품질평가뿐만 아니라, 외부 커뮤니케이션 요소가 채널충성도, 채널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및 영향력의 크기에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이 연구는 외부커뮤니케이션, 시청정도, 품질평가, 채널 브랜드 자산, 채널충성도 등 각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가 지상파 방송 채널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할당 표집된 1,011명의 시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채널 브랜드 자산이 채널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인과 모형을 통해 볼 때, 장르별 시청정도와 품질평가가 채널 브랜드 자산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채널별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외부커뮤니케이션 요소들은 채널별로 차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 매체 보도는 MBC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시청정도와 품질평가를 형성하는 데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경우 MBC에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시청자간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시청정도와 품질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공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This research attempted to explore effects of external communication - exposure to media coverage, online communication, off-line communication - on network TV viewing, program quality evaluation, channel brand equity, and channel loyalty. The study posited that not only viewers’ evaluation on program quality and degree of TV viewing, but also their external communication affects channel brand equity and channel loyalty. In addition, it examined if and how these relationships differ according to four network channels: KBS1, KBS2, MBC, and SBS. Data analyses were conduct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n a quota sample of 1,011 TV viewers sampled through a web survey. Results replicated previous findings on the effects of channel brand equity on channel loyalty, and differential effects of degrees of TV viewing and quality evaluation on channel brand equity among the 4 channels. The effect of exposure to media coverage was considerable except for MBC whereas that of online communication was positive only in MBC. Off-line communication increased degrees of TV viewing and quality evaluation in all 4 channels.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가설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키워드
인용된 논문 (2)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2)

윤해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18)

韓國言論學報 제54권 4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한양대학교 57
2 연세대학교 30
3 숙명여자대학교 27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