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공연문화 소비 지형의 기술

- 개인의 온라인 티켓 구매 기록 분석

Landscape of Performing Arts Consumption in Korea - Analysis of Online Ticket Transaction Data
예술경영연구 제20집, 2011.11, 209-231 (23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711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최근 한국의 문화예술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동적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창조-매개?소비의 상호작용에 관한 예술계 각 부문을 아우르는 시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특히 문화산업의 발전으로 소비 지형에 대한 신뢰성 있는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었지만, 개별적으로 다양하게 이뤄지는 소비 행위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설문조사에 의존하는 문화예술 소비 연구의 대안으로, 온라인 구매 기록을 활용하는 연구 방법을 도입하였다. 구체적으로는 2000년대를 거치며 급격하게 성장한 공연예술에 주목하여, 2001∼2006년 사이에 티켓링크에서 비교적 꾸준하게 공연을 구매한 적극적인 문화소비자들(Active Performing-arts Consumer)의 구매기록을 분석했다. 이를 통해 실제로 문화를 소비하는 사람들의 특징과 시간에 따른 문화소비의 양적 변화, 장르적 차원에서의 소비 내용 변화 및 문화소비다양성을 확인함으로써 한국의 문화소비 지형을 기술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양적으로는 공연 예술 분야의 양적 팽창과 소비의 양극화 경향을, 소비내용에 있어서는 소비 저변의 확대와 소비다양성 감소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최근의 통시적 변화를 보여주는 이러한 결과는 문화산업 분야의 정책 수립과 예술경영 전략 수립에 근거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온라인 구매 기록이 분석을 목적으로 한 자료가 아니라는 점에서 이론적 설명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에는 로그 데이터 분석에 기존의 사회과학 연구모델을 치밀하게 접목하는 등의 보다 융합적인 연구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To understand the dynamics of the contemporary art and cultural sector in Korea, multi-disciplinary approach that encompasses the interplay of creation, media, and consumption is needed. As the culture industry is growing, importance of reliable studies on the landscape of cultural consumption has been increased. However, there have been many challenges for estimating the individual level of consuming behaviors.
While the existing papers describe the result of survey or interviews, this study is to suggest the log analysis of online purchase records as an alternative methodology. This paper specifically focuses on the performing art, which shows rapid growth after 2000 and analyzed the active consumer group of the Ticketlink’s online purchase log data over six years; 2001∼2006.
This study aims to describe the landscape of cultural consumption in Korea through identifying following aspects ① Characteristics of the real consumer ② Quantitative changes on cultural consumption over time series ③ Qualitative changes on cultural consumption and its diversity in terms of genre
According to the quantitative analysis, there has been the quantitative expansion and the polarization in consumption of the performing art. And qualitative analysis reveals the expansion of the consumer base and the decrease in diversification of consumption.
The implication of this study can be useful for the policy or decision maker of cultural industry. However, theoretical explanation is difficult because the online purchase log data was not designed for the research analysis. In future study, interdisciplinary work is needed for adopting social scientific framework based on the log data analysis.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의 검토
Ⅲ. 연구문제
Ⅳ. 자료 및 이용변수 소개
Ⅴ. 결과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3)

지숙영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8)

예술경영연구 제20집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서울대학교 50
2 성균관대학교 33
3 연세대학교 33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