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차 내비게이션에서의 거리 인지 요인간 비교 연구

Comparative study of representation of the distance in car navigation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2012.02, 37-46 (10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173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0%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현재의 차 내비게이션(PND: Personal navigation device)은 수치 또는 좌표 중심의 미터(meter) 또는 킬로미터(kilometer)의 거리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미터/킬로미터를 통한 정보 방식은 매우 합리적이고 정확한 정보 방식으로써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이러한 수치 또는 좌표 중심의 방식이 많은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전달되지 못하는 점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차 내비게이션에서의 이러한 미터 중심의 거리 정보 전달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 정보 방식의 특성의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내비게이션에서의 거리 정보 표현이 어떻게 고려되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현재 내비게이션 사용 상황에서의 문제점 파악을 위하여, 실제 운전 상황에서의 운전자의 거리 인지 방식과 특성을 관찰 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미터 중심의 기존의 거리 정보 방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향으로 거리의 근접함을 정보의 빠르기로 알리는 아날로그 방식의 거리 표현 방식을 제시하였다. 미터 중심의 디지털 방식과 아날로그 방식의 거리 정보 방식의 장단점과 특징을 비교하고자, 운전 중 각각의 방식을 제공하고 목적지점에 얼마나 정확하게 서는가에 대한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아날로그 청각 거리 정보 방식이 주어졌을 때에 목적지점에 더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운전 실험 결과 및 각 정보 방식에 대한 피실험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각각의 정보 방식의 특징 및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후의 차 내비게이션에서의 거리 정보 디자인에 있어 기존의 정보 방식이 어떻게 디자인 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 및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urrent car navigation devices represent the distance information in meters/kilometers. Metric information is an accurate and rational way of representing the distance, but, it has been suggested that many people cannot intuitively understand the distance through metric information. Especially in a driving situation, it is very important to deliver direct and intuitive information so that drivers can focus on driving and the traffic situation. In this research, contextual interview was conducted to research how people use navigation and perceive distance information. To improve the drivers’ understanding of distance, a tempo based auditory display is suggested.
Comparative research between metric distance auditory information and tempo based auditory distance auditory information was conducted. The participants followed the auditory information and stopped the car. The result shows that people could stop the car more accurately with the tempo based auditory information. The opinions about two kinds of information display were asked after the driving test. According to the participants, the metric distance information was easier to understand "how far the end point is", and tempo based distance information was better to understand "how fast the end point is getting closer". Based on the results, the characteristics of metric/tempo based distance information were studied.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expected to give direction for the design of car navigation distance information.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운전자 거리 정보 인지 특성
3. 현 내비게이션에서의 미터 거리 정보 전달 방식 및 문제점 분석
4. 유연 구간 / 집중 구간의 정의 및 아날로그 정보 방식의 의의
5. 디지털 방식 거리 청각 정보 vs 아날로그 방식 거리 청각 정보 비교 실험
6.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2)

김소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29)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한국과학기술원 26
2 홍익대학교 11
3 서울대학교 11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