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미디어와 사회자본의 관계

- 미디어 이용량과 이용패턴에 따른 영향력 차이를 중심으로

What matters to social capital? : Difference between simple media use and specific genreconsumption
언론과학연구 제12권 2호, 2012.06, 78-112 (35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847건
피인용수 : 1건
분야내 활용도 : 10%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연구는 텔레비전, 종이신문, 인터넷과 같은 미디어 이용이 사회자본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자본의 구조적 속성보다는 기능적 속성에 초점을 두고, 미디어의 이용량과 이용패턴이 신뢰, 호혜성, 연계망, 그리고 참여라는 네 차원으로 구분되는 사회자본의 개념적 구성 요소들과 어떠한 유기적 관련성을 맺고 있는지를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미디어 이용량과 이용패턴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은 총체적이고 광범위하기보다는 부분적이고 지엽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미디어와 사회자본의 관계가 미디어 이용량보다는 이용패턴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효과는 기대했던 것보다 뚜렷하지 않았다. 셋째, 미디어 이용패턴 측면에서 전통적 미디어에 비해 인터넷이 사회자본과 유기적 관련성이 더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기존의 연구결과와는 일정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결과와 달리, 인터넷 게임 이용이 사회자본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폭넓게 나타나고 있어 추가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2007년 12월 대통령 선거 직후 실시된 이 연구가 기존의 연구 결과와는 사뭇 다르게 나타난 사실에 착안하여 향후 연구에서는 연구 시기(평상시와 선거 시기)를 연구 설계에 중요 변수로 포함시켜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This study tried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mass media use such as television, newspapers, and internet. The study focu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media users" simple media-use time and consumption of specific genres within a single medium in explaining users" social capital. Social capital was divided into four dimensions; interpersonal trust, reciprocity, social network, and participation. Data were collected through the on-line survey after the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in 2007.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impacts of simple media-use time and consumption of specific media genres on social capital were not systematic and consistent, but complicated. Second, the relationship between media and social capital showed a more consistent, if not clear, pattern in the consumption of specific genres than the simple media-use time. Third, internet media showed stronger relationship with social capital than other media. However, our result showed the different shap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media and social capital from previous research did. For example, using games in the internet showed a strong positive relationship with social capital, which needs a further exploration in future research.

목차
1. 문제 제기
2. 사회자본 개념과 미디어 연구
3. 연구 방법 및 측정
4. 분석 결과
5. 연구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인용된 논문 (1)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6)

김동윤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18)

언론과학연구 제12권 2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북대학교 60
2 연세대학교 54
3 서울대학교 49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