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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한 게임 레벨 디자인 기법

A Game Level Design Technique Using the eGenetic Algorithms
컴퓨터그래픽스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09.12, 13-21 (9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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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레벨디자인은 게임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지만, 많은 게임 내 구성 요소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어 최적의 조합을 찾기가 어려운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범용적인 게임 레벨 생성을 위한 방법을 새로이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을 통해 게임 디자이너는 단순화된 목표 수치 입력만으로도 다양한 게임 구성 요소로 이루어진 레벨을 근사화시켜 생성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게임 레벨 디자인 업무 프로세스 상에서 원하는 최적의 레벨을 구성하는데 걸리는 시행 착오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Game level design is one of the important parts in the commercial game development. Because of its complexity in combining game components, game design work could be classified into a non-linear problem.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utomated game level design system by using genetic algorithms. With our system, a game designer easily generates an optimized game level by designating the key parameters m the initial stage of game design. Our system can be useful in reducing the trial-errors in the initial game level design process.




목차
1. 서론
2. 관련연구
3. 유전자 알고리즘
4. 게임 레벨 디자인 구성 요소 모델링
5. 유전자 알고리즘 적용
6. 구현 결과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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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 Fu , 2002 , Putting AI in Entertainment:An AI Authoring Tool for Simulation and Games , IEEE Intelligent and Systems 17 (4) : 81 ~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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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미숙 , 2003 , 게임 캐릭터의 진화하는 디자인 ,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30 (1) : 410 ~ 413

  5. 권오광 , 2008 , 유전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추격-회피 문제에서의 게임 에이전트 학습 ,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15 (3) : 253 ~ 258

  6. 이면섭 , 2004 , 대전 액션게임에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지능 캐릭터의 성능평가 , 전자공학회논문지 - IE 41 (04) : 455 ~ 464

  7. 신용우 , 2007 , 강화학습을 이용한 지능형 게임캐릭터의 제어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8 (5) : 91 ~ 97

  8. 조병헌 , 2004 , 대전 액션 게이미을 위한 신경망 지능 캐릭터의 구현 , 한국지능시스템학회 논문지 14 (4) : 383 ~ 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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