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누구와의 교류인가?

- 인터넷을 통한 교류의 범위가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

Interaction on the Internet and Social Trust On Differeing Effects of Limited or Open Interactions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5호, 2012.09, 44-77 (34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83건
피인용수 : 3건
분야내 활용도 : 19%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인터넷 이용과 신뢰, 혹은 사회자본과의 연관성에 주목하였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기존 연구에서는 어떤 ‘콘텐츠’를 이용하는가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는 ‘무엇을’ 이용하는가와 함께 인터넷을 통해 ‘어떤 범위의 사람들과’ 교류하는가를 중심으로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일상적 교류가 사회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했다.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어떻게 사회신뢰를 가져오는지에 관한 기존 연구는 인터넷 이용이 사회신뢰에 대해 기여한다면 그것은 인터넷의 대인 교류적 기능에 있고, 교류 중에서도 광범위하고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교류를 통해서 일반 타자에 대한 인식이 개선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을 통해 정해진 사람들과만 교류하는가, 개방적으로 교류하는가에 따라 신뢰 형성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것이라고 보았다. 전국 인터넷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서베이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인터넷을 활용한 타인과의 교류는 광범위한 타자와의 개방적인 교류라는 조건에서만 네티즌들에 대한 신뢰를 넘어 일반 사회신뢰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를 통해 인터넷 이용시간이나 콘텐츠와 함께 교류 대상의 범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Previous stud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use and social trust in the communication studies mainly focused on differentiated effects of the kinds of Internet services such as new, entertainment, community, etc, people use on forming social trust. However, such studies neglected who people are interacting with while focusing on the kinds of contents used. Internet is a media which subsumes various media functions running from telecommunication to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 provision.
We expected that interacting with other citizens on the internet contributes to building social capital and also that the relationship differs depending on whether a user interacts with only those who are familiar with or with unlimited range of people through sites which are open to public. A survey data was analyzed to find that there is indeed a differing effect. We found that interacting with only those who are familiar with harms the level of social trust controlling for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ternet use time, and the kinds of services used. The study suggests that who you are interacting with as well as what you do matters in building up social capital through internet.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자료와 방법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인용된 논문 (3)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18)

김은미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0)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6-5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서울대학교 102
2 연세대학교 25
3 이화여자대학교 19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