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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소재 신발의 구매행동 연구

- 웰빙건강의식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sumer Buying Behavior of Functional Shoe - Focused on Well-being Health Consciousness
한국과학예술포럼 Vol.10, 2012.07, 223-233 (11 pages)
DOI :10.17548/ksaf.2012.07.1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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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he volume of the functional textile market is gradually growing in Korea. This study intend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well-being health consciousness and buying behavior of functional shoes. Asurvey data was collected from 756 responses ranging from 20 to 59 years old and was analyzed SPSS 17.0. The summary of the key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several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well-being health consciousness were identified in buying behavior of functional shoes. Second, the influences of evaluative criteria on the attitude toward and purchase intention of functional shoes were found. Also the effects were moderated by well-being health consciousness and gender.

최근 기능성 섬유 시장이 확대되면서, 국내 섬유시장의 경우에도 다양한 기능성 섬유 소재가 보편화되고 있다. 신발의 경우에도, 기능성 소재를 적용하여 건강과 기능을 고려한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기능성 신발 구매행동을 소비자들의 웰빙건강의식에 따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20∼59세 성인 남녀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756명의 자료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모든 자료 분석은 SPSS 17.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웰빙건강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기능성 신발에 대한 관심, 선호, 구매의사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웰빙건강의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낮은 소비자들에 비해 천연 재료로 만들어진 신발을 더 선호하며, 기능성 신발 구매경험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웰빙건강의식과 성별에 따라 기능성 신발 평가기준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집단별로 평가기준의 영향력 차이를 보여주었다. 집단에 관계없이, 디자인 및 어울림 요인이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ndn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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