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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액션 비디오의 주목경제

- K-Pop의 지구적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Reaction Video and its Attention Economy: Global Production and Consumption of K-Pop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2호, 2012.12, 161-192 (32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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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연구는 N스크린의 환경에서 이용자의 수용과 생산의 활동이 교차하는 영역에 대한 경험적인 분석을 목적으로 K-Pop 리액션 비디오 문화를 탐색한다. 이를 위해 주목경제의 관점에서, 유투브에서 향유되는 K-Pop 리액션 비디오의 생산, 유통, 소비의 방식을 탐구했다. 리액션 비디오는 수용자의 수동성과 생산자의 적극성, 매스 미디어와 이용자 콘텐츠 성격들이 혼합된 산물이다. 한편 유투브를 통한 지구적 리액션 문화의 원천은 텔레비전에 있다. 그로부터 전파된 뮤직 비디오에 의해 능동적인 생산자 역할이 유도되므로, 뮤직비디오를 제공하는 텔레비전은 잠재적인 수용자와 생산자의 원동력인 셈이다. 또한 리액션이라는 텔레비전 고유의 시청문화가 리액션 비디오에서 리액터에 의해 감정노동으로 발현되며, 또한 리액션 비디오에 대한 다수 시청자들의 감정노동을 통해 디지털 재매개되어 지구적으로 재생산되고 확장된다. 수동적 시청자라는, 디지털 환경에서 터부시되었던 존재가 리액션 주목경제에서 정당성을 주장하고 적어도 그 공동체 내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이는 리액션이라는 태도뿐만 아니라, K-Pop이라는 신생 대중문화가 주목을 생성하고 강화함으로써 자신의 문화적 위상을 경합적으로 형성해 가는 과정으로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explores reaction video culture as the mixture of users’ activities of consumption and production. In intending an empirical analysis, K-Pop reaction videos are approached, in terms of attention economy. Reaction videos are considered as the composition between consumers’ passiveness/producers’ activeness, mass media contents/user-generated contents. The resource of global reaction culture, consuming and producing reaction videos on Youtube is found in television. As distributed from television through N-screens, music videos further are seen to initiate active users’ activity of making and consumers’ appreciating reaction videos. Moreover, reaction as the uniqueness TV audience culture is remediated in reaction videos, and produced and consumed as part of affective labour. This process of creation and transformation of attention to reaction videos is also that of development of attention to K-Pop and of its struggling for cultural recognition.

목차
1. 시작하며
2. 리액션 비디오란 무엇인가?
3. 리액션의 주목경제
4. 방법론: 리액션 비디오에 대한 멀티모달리티 분석
5. K-Pop 리액션 비디오의 미학적 특성
6. 리액터: 문화 매개자로서의 부상
7. 리액션 사이트: 담론과 문화의 장
8. 리액션의 규범화와 쾌락
9. 맺으며: 포스트 TV와 글로벌 시청 문화의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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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수철 , 2012 , 대중음악(k-pop) 산업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 ‘강남스타일’사례를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회 가을정기학술대회 SBS 후원 특별세션 발표문

  2. 김예란 , 2007 , 디지털사회, 소통의 문화 : 디지털대중문화에 대한 비판적 논고 , 언론과 사회 15 (3) : 31 ~ 70

  3. 김예란 , 2012 , ‘스마트’ 체제에 대한 이론적 고찰: ‘장치’와 ‘주체의 윤리학’의 관점에서 , 언론과 사회 20 (1) : 178 ~ 226

  4. 이기형 , 2012 , 인터넷과 SNS를 통한 감성적 참여와 공유, In 정치적 소통과 SNS , 나남 : 243 ~ 282

  5. Andrejevic, M. , 2004 , Reality TV: the work of being wathched , Rowman & Littlefiel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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