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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ye Tracking 을 적용한 PPL 효과 측정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Measurement of the effect of PPL using Eye Tracking
HCI 2014, 2014.2, 257-260 (4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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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대표적인 간접 광고인 PPL(Product placement)의 효과를 아이트래킹을 활용하여 얻은 시각적 주의 정도로 측정하고, 광고 자극 특성에 따른 PPL 효과를 탐색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실제 방영된 프로그램 내 상품/브랜드를 바라본 횟수를 분석한 결과, 상품/브랜드에 대한 시각적 주의 정도를 크게 네 가지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다. 또한 시각적 주의와 광고 자극 특성을 비교한 결과, 높은 주의를 끄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광고 자극의 특성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PPL 효과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PPL기획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This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effect of PPL(Product placement) using eye tracking and to identify the influence of characteristic of advertisement stimulus on the effect of PPL. In order to evaluate the degree of visual attention to a product/brand on TV program, frequency of the fixation on each product/brand was analyzed. As the result, we found the four types of the effect of PPL.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eye tracking might be helpful in measuring the effect of PPL objectively and setting the guideline for designing effective PPL.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3. 연구 결과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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