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20~30대 1인 가구를 위한 인간미 있는 세탁기 디자인 연구

- 목표 지향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중심으로 한 사용자 조사

A Study on Designing User-Friendly Washing Machines for Single People in their 20’s and 30’s- User research on Goal Directed Design Process
HCI 2014, 2014.2, 279-282 (4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439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7%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기존의 소형 가전제품과 차별화된 인간미 있는 세탁기 디자인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전반적인 세탁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최근, 20~30대 1인 가구는 새로운 소비주체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이들을 겨냥해서 등장한 소형 가전제품들은 단순히 소형화를 통한 사용성 제고에만 치중이 되어있는데, 이러한 문제점은 다양한 소형 가전제품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원들이 여전히 청소나 빨래 등의 일상생활 문제를 가장 큰 고충으로 꼽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이다. 이는 제품 개발 과정에서 1인 가구원들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가전제품들 중 세탁기를 대상으로 하며, 목표 지향적인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20~30대 1인 가구원에게 진정으로 가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많은 20~30대 1인 가구원들이 홀로 모든 생활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상황에서 외로움을 느낀다는 것에 주목하였고, 그 결과 이들에게 위안이 되고 더불어 사용자의 사용성과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항목을 도출할 수 있었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laundry experiences by designing user-friendly washing machines that are different from the existing small-sized domestic appliances. Recently, single households with members aged between 20 and 30 are being focused upon as the new prominent consumers. Small-sized domestic appliances have been launched to satisfy their requirements. However, these small domestic appliances aim only to provide the same utilities with miniaturization. The everyday problems of laundry or cleaning faced by these households continue to persist in spite of these diverse small domestic appliances. In fact, single adults stated that laundry or cleaning tasks were one of their biggest anxieties. This is due to inadequate understanding by product developers about the needs of single people in their 20’s and 30’s. The aim of this study is to promote washing machines and small domestic appliances which are designed using a goal-directed design process based on a thorough understanding of single people in their 20’s and 30’s. The study revealed that stressed members of single households in their 20s and 30s experience loneliness as they solve their daily life problems alone. To suggest solutions, I have created lists to improve the usability and experience of the product such that the user feels satisfied and reassured.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20~30대 1인 가구원의 심리적 특징
3. 사용자 분석
4. 페르소나(Persona)
5.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이남의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335)

HCI 2014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홍익대학교 26
2 연세대학교 25
3 삼성전자 19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