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부모와 교사의 지원 및 성취압력이 학업성취집단별 자기결정성 동기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upport and Accomplishing Pressure of Parents and Teachers on Student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in terms of Academic Achievement
교육과학연구 제45집 제1호, 2014.3, 29-52 (24 pages)
DOI :10.15854/jes.2014.03.45.1.29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35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의 지원과 성취압력이 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특히 학업성취가 낮은 학생과 높은 학생을 비교해 영향력에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였다. ?한국교육종단연구 2005?의 2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성취도점수의 평균을 기준으로 성취상위집단과 하위집단을 구분한 후 성취하위집단을 참조집단으로 하여 잠재평균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성취상위집단이 하위집단에 비해 부모의 지원, 부모의 성취압력, 교사의 지원, 부과된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동기, 내재적 조절동기에서 높은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집단은 상위집단에 비해 외적 조절동기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취집단에 따라 부모와 교사의 지원 및 성취압력이 자기결정성 동기에 이르는 경로계수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부모의 지원이 외적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동기와 내재적 조절동기에 이르는 경로에서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부모의 성취압력이 외적 조절동기, 확인된 조절동기와 내재적 조절동기에 이르는 경로에서도 집단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정도에 따라 부모와 교사의 영향력이 자녀의 동기에 다르게 작용함을 밝혔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기결정성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상담적 방법을 제시하고 이와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The present study identified whether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effect of support and accomplishing pressure of parents and teachers on the self-determination of students between the above average group and the below average group in academic achievement. It classified the above average group and the below average group in school achievement on the basis of academic achievement level and aims to identify factors can improve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by group. Data analyzed to solve the research problems is the second year data of 2005 Korean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The study results of latent mean analysis with the below average group as a referent group are as follows. It was found that the above average group has higher values in the support of parents, the accomplishing pressure of parents, the support of teachers, introjected regulation motivation, identified regulation motivation, intrinsic regulation motivation than the below average group. And as for the estimation of effect size, the accomplishing pressure of parents and the support of parents have the effect in the middle size level, and the rest of factors have small size effects. As for the study results for the difference analysis in path coefficient that leads the support and accomplishing pressure of parents and teachers to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cording to groups in academic achievement,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These findings showed how to improve the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in the way of educational counsel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ies and proposed related suggestions.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김신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이화여자대학교 38
2 고려대학교 21
3 서울대학교 16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