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포털에서 지각된 매체 신뢰도와 시각적 주의가 정보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Media Credibility and Visual Attention on Information Selection in Portal Sites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3호, 2014.05, 132-166 (35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63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0%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사용자들은 많은 정보들 가운데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여러 가지 기준에 따라서 정보를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신뢰도는 사람들의 생각에 큰 영향을 미쳐 정보의 질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검색 엔진은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정보를 찾는 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도구인데, 아직까지 국내에서 신뢰도가 포털의 검색 엔진을 통한 정보 선택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연구가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매체에 대한 사용자들의 신뢰도가 정보의 종류에 따라 정보 선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아이트래커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는 정보의 종류에 따라 특정 매체에 대한 신뢰도에 따라 부분적으로 사용자들은 그 매체에서 제공해주는 정보의 영역을 주시하는 시간이 달라지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신뢰도 및 아이트래킹과 관련한 연구의 이론적 기여와 포털의 사용자중심의 정보 서비스 제공에 관한 실용적 함의를 제공해 주고 있다.

People select information based on various criteria to satisfy their needs amongst information overload. Credibilit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determining the quality of information over the information seeking process. Although a search engine maybe an useful tool for searching information in the smart era, studies on credibility remain relatively unanswered as there’s been little research done in Korean portal sites. In this light of research gap, this study investigates how users’ perception of credibility influences the behavior of information selection process. The study utilized eye-tracker to test proposed hypotheses. The results show that credibility can be seen as a significant indicator of fixation duration on a specific source of information.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are discussed accordingly.

목차
1. 소개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과에 대한 논의
6.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54)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이호영 , 2011 ,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온라인 사회관계의 진화 , 기본연구 11 (4)

  2. 한국인터넷진흥원 , 2012 , 2011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최종보고서

  3. 한국인터넷진흥원 , 2013 , 2012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4. Abel, J. D. , 1977 , Newspaper vs. TV credibility for local news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54 (2) : 371 ~ 375

  5. Austin, E. W. , 1994 , Source v. content effects on judgments of news believability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1 (4) : 973 ~ 983

  6. Bruneau, D. , 2002 , The eyes never lie: The use of eye tracking data in HCI research(Vol. 2) , Proceedings of the CHI : 25 ~

  7. Bucy, E. P. , 2003 , Media credibility reconsidered: Synergy effects between on-air and online news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80 (2) : 247 ~ 264

  8. Calabrese, A , 1996 , Prospects for electronic democracy in the United States: rethinking communication and social policy , Media, culture & society 18 (2) : 249 ~ 268

  9. Chartprasert, D. , 1993 , How bureaucratic writing style affects source credibility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rterly 70 (1) : 150 ~ 159

  10. Cole, J. , 2000 , Surveying the digital future , UCLA Center for Communication Policy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3)

최명군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5)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8-3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49
2 이화여자대학교 25
3 성균관대학교 21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