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와 커뮤니케이션적 함의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자아에의 적용

The Types of self following Goffman's Perspective and their Communicational implication : Focusing on their Application to the self on Internet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2호 (2014년 여름호), 2014.6, 325-370 (46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9,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532건
피인용수 : 1건
분야내 활용도 : 6%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글은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환경에서 자아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를 구체화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했다. 인터넷 환경에서의 자아를 유형화할 수 있는 이론적 관점을 제시한 연구는 아직 찾아보기 힘들다면, 이 연구는 어빙 고프먼(Erving Goffman)의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아에 대한 관점들을 토대로 자아의 유형화를 시도하고 그 커뮤니케이션적 함의를 파악하고자 했다. 고프먼에 따르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연극적 자아에는 서로 다른 자아의 모습들이 나타난다. 이 연구는 고프먼의 관점을 토대로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자아를 ‘자아추구적 자아’, ‘상호작용 의례적 자아’, ‘자기관리적 자아’로 구분하고 그 특징들을 설명했다. 또한 이런 자아의 유형화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적 함의를 가지며, 인터넷 공간에서의 소통적 자아에는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해 파악해 보았다. 이를 통해 21세기 인터넷의 새로운 상호작용 환경에서 개개인의 자아가 결정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그 효과에 관한 연구를 확장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로서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가 갖는 함의를 논의하였다.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types of self in Internet communication environment. Following Goffman’s perspective on self in social interaction, this study classified self into three types: self-pursuing, interaction-ritualistic, and self-managing self. Futhermore, this study discussed the communicational implication of the types of self following Goffman’s perspective and their application to the self on Internet. The finding of the study reported here provides theoretical bases for classifying different types of self-presentation on Internet and investigating their distinct effects, for future subsequent research.

목차
1. 문제 제기
2. 고프먼 이론을 적용한 인터넷 관련 선행연구의 검토
3. 고프먼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자아에 대한 관점
4.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
5. 맺음말: 고프먼 관점에 따른 자아의 유형화의 커뮤니케이션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참고문헌 (55)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강수택 , 1996 ,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관점에 의한 일상생활론 연구 , 한국사회학 30 : 417 ~ 448

  2. 김영기 , 2005 , 모바일 미디어의 속성평가와 커뮤니케이션 양식차이에 관한 연구: 인터넷과 휴대전화를 중심으로 , 언론과학연구 5 (1) : 83 ~ 123

  3. 김유정 , 2008 , 웹 개인미디어에서의 사이버 자기표현 , 한국언론학보 52 (6) : 78 ~ 99

  4. 김은미 , 2011 , SNS혁명의 신화와 실제 , 나남

  5. 류승호 , 1997 , 싸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공동체 , 창작과 비평 25 (1) : 338 ~ 352

  6. 박석철 , 2005 , 자아 정체성과 인터넷 커뮤니티 이용행위 :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한 상징적 상호작용의 경험적 측정 , 방송통신연구 (61) : 255 ~ 285

  7. 박석철 , 2010 , 인스턴트 메신저 매개 경험 분석: 고프만(Goffman)의 '인상관리' 관점에서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7 (1) : 5 ~ 51

  8. 박성희 , 2004 , 사이버 공간의 대리자아 아바타의 역할 유형분석 , 한국언론학보 48 (5) : 375 ~ 405

  9. 박정의 , 2006 , 여성정치인 웹사이트 비주얼 분석: 여성성의 인상관리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0 (1) : 119 ~ 148

  10. 서우석 , 2003 ,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과 자아형성에 관한 연구 , 2003년도 한국사회학회 후기 사회학대회(Ⅰ) 발표문 : 507 ~ 524

인용된 논문 (1)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5)

장현미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2)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0권 2호 (2014년 여름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서울대학교 79
2 연세대학교 58
3 이화여자대학교 2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