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n the Solution Focused Group Program Effects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2014.11, 476-485 (10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27건
피인용수 : 0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초록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통합하여 제시하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4년 5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 학위논문 및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중 메타분석의 대상선정기준에 따라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해서는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실시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자아존중감의 효과크기가 1.61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교적응능력이 1.35, 대인관계능력이 1.07, 자기효능감이 1.03 의 순으로 나타나서 네 가지 변수 모두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효과크기가 조절변수에 따라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았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변수는 자아존중감의 경우에 ‘총회기수’이었고 학교적응능력의 경우에는 ‘총회기수’와 ‘1회기당 시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위한 해결중심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실천적 함의와 전략을 제언하였다.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the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May, 2014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al of 20 studies were eligible for the inclusion criteria. The mean effect sizes and test for homogeneity of effect size (Q-statistic) were analyzed by using 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 The main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effect sizes for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ES= 1.61 in self-esteem, ES=1.35 in school adjustment capacity, ES=1.07 i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ES=1.03 in self-efficacy, Second, the statistically significant moderate variables of the effect size for the Solution Focused Group Counseling Program were ‘sessions" of self-esteem and ‘sessions", "running times" in school adjustment capacity. Based on the study results, the research and practice implications were discussed.

목차
요약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44)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강명희 , 2005 ,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석사 ,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 강지영 , 2008 , 해결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결손 가정 아동과 일반 가정 아동의 대인 불안 및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 석사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 강향옥 , 2003 , 해결중심의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대인관계 개선에 미치는 효과 , 석사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4. 고애화 , 2008 , 결손가정 초등학생의 자기존중감 및 학교생활적응력 향상을 위한 해결중심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5. 김계현 , 2002 ,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 상담학연구 3 (1) : 47 ~ 62

  6. 김금주 , 2008 , 해결중심 집단상담이 한부모 가정 아동의 자기 통제력에 미치는 효과 , 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7. 김미정 , 2009 , 해결중심 집단 상담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 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8. 김성욱 , 2011 , 자기효능감 신장을 위한 집단상담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석사 ,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9. 김영진 , 2005 , 해결중심 단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립 아동의 교우관계와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 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10. 김은영 , 2007 ,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국내 연구동향 분석: 1988-2006 , 가족과 가족치료 15 (1) : 1 ~ 18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5
  •  
  • 다음
  •  
  • 마지막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6)

박정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101)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1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북대학교 19
2 연세대학교 18
3 한국교원대학교 17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