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통행수단 선택모형의 구조적 변화에 기초한 지하철 보행역세권 설정에 관한 연구

Defining the Pedestrian Catchment Area of A Subway Station Based on the Structural Change of A Modal Choice Model
國土計劃 第49卷 第6號, 2014.10, 177-194 (18 pages)
DOI :10.17208/jkpa.2014.10.49.6.177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248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t the scope of a railway station sphere according to structural changes in probability models using subway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targeting residents near Gongdeok Station wherein various housing types exist and people commute by subway including Gongdeok Station and the neighboring stations by accessing them on foot or by their own cars. It analyzed the influence factors to select means of transportation through the Binary Logit Model based on the data. It also arranged the analysis by using a different method from the standards which measure the distance from human settlements to subway stations based on the model. The scope of a subway station sphere was analyzed by using the Network distance form human settlements to the subway entrance, the air distance from human settlements to the central point of a subway station, and the air distance from human settlements to the subway entrance. These results will be helpful for comparing the scope of a railway station sphere according to the standards and differences in methods and can be utilized as important reference data even in development of the railway station sphere based on pedestrians.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분석모형 및 접근성 변수 다양화
Ⅳ. 설문조사 및 기초통계
Ⅴ.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인용문헌 References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21)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강수철 , 2009 , 직장인의 차량보유 결정요인 및 통근수단 선택행태 분석 , 한국정책과학학회보 13 (1) : 287 ~ 302

  2. 김경환 , 2010 , 부동산경제학 , 건국대학교출판부

  3. 김경환 , 2010 , 지하철과 버스의 서비스권역 비교 및 이용자들의 도보거리 추정 - 부산시를 중심으로 - , 대한토목학회 논문집D 30 (6) : 541 ~ 552

  4. 김남주 , 2012 , 도보접근거리분포 및 주택가격변화에 따른 지하철 역세권의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 중앙선 구리, 남양주시 지하철역을 대상으로 - , 국토계획 47 (6) : 29 ~ 38

  5. 김대웅 , 2002 , 지하철 도보역세권 설정방법과 적용에 관한 연구 , 국토계획 37 (5) : 177 ~ 186

  6. 김성희 , 2001 , 대중교통으로의 보행거리가 통행수단선택에 미치는 영향 , 국토계획 36 (7) : 297 ~ 307

  7. 김태호 , 2008 , CART분석을 이용한 신도시지역의 지하철 역세권 설정에 관한 연구 ,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1 (3) : 216 ~ 224

  8. 박한 , 2007 , 주상복합 거주와 지하철 이용과의 연관관계 분석: 통근통행을 중심으로 , 서울도시연구 8 (3) : 29 ~ 42

  9. 성현곤 , 2008 , 서울시 역세권에서의 토지이용 및 도시설계특성이 대중교통이용증대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대한교통학회지 26 (4) : 135 ~ 147

  10. 성현곤 , 2008 , 서울시의 주차 및 대중교통 이용여건이 통행목적별 교통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 대한교통학회지 26 (3) : 97 ~ 108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53)

이창무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8)

國土計劃 第49卷 第6號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한양대학교 66
2 서울대학교 30
3 서울시립대학교 22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