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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 PC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고찰

- 계획된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Examination of Influential Factors of Tablet PC Use - Application of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언론과학연구 제14권 4호, 2014.12, 106-145 (40 pages)
DOI :10.14696/jcs.2014.12.14.4.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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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계획된 행동이론 및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하여 태블릿 PC 사용자와 비사용자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태블릿 PC 비사용자 중 잠재적 사용자와 저항자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위계적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또한 이와 함께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의 상호 보완적 또는 대체적인 관계 여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태블릿 PC 사용 여부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모델에서 데이터 분석결과는 계획된 행동이론 변인 중 주관적 규범과 인지된 행위통제가 태블릿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임을 도출해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이 태블릿 PC의 사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태블릿 PC 잠재적 사용자와 저항자의 차이를 예측하기 위한 연구모델에서는 계획된 행동이론에서의 태도 변인과 기술수용모델에서의 인지된 유용성 변인 및 스마트폰 사용 변인이 태블릿 PC 비사용자의 사용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 분석 결과는 초기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관계가 기능상 서로 보완적 관계(complementary relationship)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며 태블릿 PC 확산을 위해 태블릿 PC 사용자와 잠재적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해 준다.

Employ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tial factors of difference between tablet PC adopters and non-adopters and difference between tablet PC potential users and resistors through the hierarchical logistic regression. Also, this study empirically analyzed the complementary or substitutional relationship between tablet PCs and smartphones in terms of their functions. In the research model for the estimation of tablet PC adoption/non-adoption,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suggest that subjective norm and perceived behavior control from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are significant variables which affect tablet PC adoption. In the research model, this study also found that smartphone adoption affects tablet PC adoption. In the research model for the estimation of potential tablet PC u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suggest that attitude variable from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perceived usefulness variable from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smartphone adoption are influential factors which explain potential tablet PC u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reveal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ablet PCs and smartphones are complementary in terms of their functions in initial smart device markets. Also, the results of the data analysis imply that for promotion of tablet PC diffusion diverse strategies are necessary for tablet PC users and potential tablet PC users.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델과 연구가설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토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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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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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강재원 , 2006 , 인터넷 구매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융합 Flow-TPB(Theory of Planned Behavior) 모델 , 언론과학연구 6 (1) : 5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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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수진 , 2013 , 결속형, 교량형 사회자본과 커뮤니케이션 행위 특성이 음주운전에 미치는 영향 : 계획된 행동이론의 적용과 확장 , 한국언론학보 57 (1) : 187 ~ 215

  4. 김수현 , 2010 , 스마트폰에 대한 지각특성이 스마트폰 채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0 (9) : 318 ~ 326

  5. 박재진 , 2013 ,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 의도에 대한 이해:소비자 행동 모델 비교를 중심으로 , 사회과학연구 29 (4) : 45 ~ 66

  6. 손승혜 , 2005 , 미디어 이용량, 연령, 성별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간 경쟁 및 대체 관계 연구 : 뉴스, 스포츠, 성인콘텐츠 이용을 중심으로 ,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16 (1) : 273 ~ 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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