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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치료와 기독교적 이야기 공동체

- 이야기 치료의 기독교적 적용

Narrative Therapy and Christian Narrative Community : Reconstructing Narrative Therapy
이재현
장신논단 Vol.47 No.1, 2015.3, 259-287 (29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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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고는 일반심리치료방법 중 하나인 이야기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 그것을 기독교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이다. 이야기 치료는 내담자의 이야기 속에 드러나는 지배담론에 대한 저항을 통해 심리치료의 지평을 사회적 차원으로까지 넓혔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이야기 치료는 그 이론과 방법에 있어 몇 가지 한계를 드러낸다. 그 중 한 가지는 현실의 문제를 언어적 해석의 문제로 환원함으로서 보이지 않게 내담자의 생각과 삶에 작용하는 언어외적 요인들을 간과한다는 것이다. 또 한 가지 문제는 지나치게 개인의 선호만을 옹호한 결과 도리어 개인의 삶의 불확실성과 의미상실을 초래한다는 점이다. 본고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는 방안으로서 기독교적/공동체적 이야기 실천을 제시한다. 기독교 이야기 공동체는 개인들이 지배권력의 영향에 저항할 수 있는 대안적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기독교 공동체는 새로운 긍정적 자기를 비춰 주는 공동체적 자기대상이 된다. 뿐만 아니라 기독교 공동체는 세상 속에서 현재 전개되는 하나님의 이야기에 함께 동참하는 실천의 공동체가 된다. 이 같은 기독교 공동체는 개인에게 자기정체성과 삶의 목적을 찾게 하는 대안적 삶의 공동체로서 이야기 치료의 한계를 넘어선다.
본고는 이처럼 이야기 치료의 실천적 대안으로서의 기독교적/공동체적 이야기 실천을 논하되, 필자가 목회현장에서 경험한 실제 사례를 통해 가능한 구체적인 논의를 전개하려 한다. 본고는 목회상담의 방법론적 논의일 뿐 아니라 이야기 신학이나 선교적 교회론 등 다자간 대화를 지향하는 논의라고 할 수 있다. 목회상담분야에서 이 같은 학제간의 통섭적 대화가 아직은 초기단계이다. 본고가 이러한 대화의 심화에 작은 기여가 될 수 있기를 바래본다.

This article is a discussion on ways to reconstruct the methods of so-called narrative therapy for Christian purpose. Although narrative therapy is considered to be a new approach that engages oppressive social powers in a therapeutic way, it has its intrinsic limitations. One of the limitations is its linguistic reductionism that reduces social realities into a matter of language and misses substantial structural powers that keep influencing people’s understanding of themselves and their lives. Another limitation is that it rejects meta-narratives and distrusts authorities other than individual persons’ preferences, resulting in the individuals’ uncertainty and loss of meaning. I have suggested the Christian communal narrative practice as an alternative way of empowering people to resist oppressive social powers and reauthor their lives in a way consistent with the story of God. Christian community empowers God’s people to find the story of God presently unfolding in the world and participate in it, so that they can find their new identities and meaning of life in the process. Christian communal narrative practice overcomes the limitations of narrative therapy by providing individual persons with a holding environment that substantially enables them to resist social powers and nurture their new Christian identity.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수진의 사례: 사회적으로 구성된 현실
Ⅲ. 언어적 환원주의와 대안적 환경으로서의 교회공동체
Ⅳ. 의미의 공동체로서의 기독교 이야기 공동체
Ⅴ. 기독교 이야기를 통한 잃어버린 자기정체성 찾기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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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최민수 , 2008 , 목회상담에서의 이야기 치료를 통한 개인적 정체성의 이야기로부터 하나님과의 관계적 정체성의 이야기로의 전환 ,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16 : 233 ~ 263

  2. 최민수 , 2012 , 이야기치료에서 마이클 화이트의 생애와 유산: 기독교 관점을 중심으로 ,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23 (2) : 227 ~ 251

  3. Cook, Richard , 2011 , 이야기 치료, 기독교를 만나다 , 그리심

  4. Dreyfus, H. L. , 1983 , Michael Faucault: Beyond Structuralism and Hermeneutics , University of Chicago Press

  5. Freedman, Jill , 2009 , 이야기 치료: 선호하는 이야기의 사회적 구성 , Hakjisa

  6. Gergen, K. J. , 2001 , Psychological Science in a Postmodern Context , American Psychologist 56 (10) : 803 ~ 813

  7. 김태형 , 2010 , Donald Capps의 재구조화와 Paul Ricoeur의 해석학을 통한 목회상담 -욥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 장신논단 (38) : 287 ~ 308

  8. 김용태 , 2006 , 통합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 상담학: 배경, 내용 그리고모델들 , Hakjisa

  9. 고미영 , 1996 , 이야기 치료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이야기의 전환은가능한가 , 한국사회복지학 30 : 1 ~ 24

  10. Lee, Cameron , 2004 , Agency and Purpose in Narrative Therapy: Questioning the Postmodern Rejection of Metanarrative , Journal of Psychology and Theology 32 (3) : 221 ~ 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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