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on School Life Adjustment of the Maladjusted Adolescents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2015.05, 661-673 (13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484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가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에 관하여 살펴보기 위하여, 경기도 K시 K중학교에 다니는 학교부적응청소년 30명을 대상으로 김지은(2005)의 학교생활적응척도로 사전검사 후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2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여 10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무작위 배치하였다. 실험집단에는 2014년 9월15일부터 2014년 12월 22일까지 사전?사후검사를 포함한 총 12회기의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동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맨 휘트니 U 검정(Mann Whitney U test)을 실시하였으며, 이후 사전?사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윌콕슨 부호 순위 검정(Wilcoxon’s signed ranks test)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해결중심 집단미술치료는 학교부적응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력을 향상시켰으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is about the effects of the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which was implemented for school maladjusted adolescents. The pre-test was conducted for 30 students who had difficulties to adapt school life in K middle school at K city, Gyeonggi province. 20 out of the 30 students were chosen to the participants for this study and randomly divided into an 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with 10 in each group. The experimental group received a 12 session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including pre- and post-tests. This study found that the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improved the school life adaptation competency of the participants. In conclusion, the findings suggest that the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can be a good approach to help adolescents to improve their school life adaptation ability.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44)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김용호 , 2011 , 중학생의 학교부적응요인분석 , 석사 , 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 김은옥 , 2008 ,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학교적응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 석사 , 한국교원대학교

  3. 이혜순 , 2013 , 청소년의 자아분화 수준 및 자아존중감이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3 (1) : 333 ~ 341

  4. 구승신 , 2011 ,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사회적지지와 정신건강과의 관계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1 (9) : 225 ~ 237

  5. K. Berg , 2009 ,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해결중심상담 , 학지사

  6. W. C. Compton , 2005 , 긍정심리학입문 , 박학사

  7. K. Berg , 1994 , Family Based Services: A Solution -focused Approach , W. W. Norton

  8. 김지현 , 2003 ,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효과 : 대상관계이론을 중심으로 , 석사 , 명지대학교 대학원

  9. 여혜숙 , 2002 ,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석사 , 한림대학교대학원

  10. 이근매 , 2003 , 집단미술치료가 시설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 정서·행동장애연구 19 (3) : 151 ~ 168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5
  •  
  • 다음
  •  
  • 마지막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양지원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61)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대구대학교 21
2 명지대학교(서울) 18
3 전주대학교 16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