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과에 나타난 자기결정 요소 분석

An Analysis of Personally Made Decision Factors in the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第54卷 第3號, 2015.9, 25-43 (19 pages)
DOI :10.15870/jsers.2015.09.54.3.2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이용불가
해당 논문은 발행기관과 저작권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열람이 불가능합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서비스가 재개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인용하기
이용수 : 49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0%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과 ‘나’ 단계에 나타난 자기결정 요소를 탐색하여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기본 교육과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과의 각 단원과 제재들 속에 포함되어 있는 자기결정 요소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진로와 직업과의 많은 단원과 제재들 속에는 자기결정 훈련 프로그램에 나타난 자기결정 요소와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자기결정 요소와 활동은 선택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 목표설정 및 성취기술 등이다. 기본 교육과정 중학교 진로와 직업과 교과목의 자기결정 요소를 살펴보면 진로와 직업 ‘나’ 단계 교과서 총 25개 단원 중 17개 단원의 46개 제재가 자기결정 구성요소와 관련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진로와 직업 ‘나’ 단계 교과서는 직업 생활, 직업 탐색, 직업준비, 진로 설계 영역 순으로 자기결정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적장애 학생들이 진로와 직업 수업을 통해 자기결정기술을 습득해 나감으로써 학교 현장의 진로직업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운영되어 가는데 방향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aimed to analyse the factors of personally made decisions in special education curriculum centering on the path in life and vocational class in the basic curriculum for middle school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referred to previous studies on personal decision making targeting special education subjects, and sear ched for personal-decision factors and activities included in each unit and the course work of the path in life and vocational programs.
As a result, it was discovered that units and materials in the life path and vocational program in the basic curriculum for middle schools included personal-decision factors and activities such as choice, decision-making, troubleshooting, goal setting and achieving skills. It is suggested that it is necessary to educate students to exert their personal-decision ability when they are grown up to became independent and engaged in a vocation as factors in the curriculum which influence better personal-decision making ability for special education subjects included in the path in life and in vocational programs from the basic curriculum of middle school.
Therefore, this study presented some basic data to develop strategies for a more organized vocational education which can help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acquire personal decision making ability at school and made sugges tions for future studies on improving personal decision making ability through vocational education programs.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

박상희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27)

特殊敎育再活科學硏究 第54卷 第3號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4)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해당 논문은 DBpia 추천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대구대학교 9
2 한국교원대학교 5
3 부산대학교 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