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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의 소비 패턴을 반영한 외식업 서비스 방향 연구

- 2030 세대를 중심으로

Study on restaurant francise service reflected on a single household consumer patterns - Focus on 2030 generation -
디지털디자인학연구 제15권 제3호(통권 제47호), 2015.7, 697-704 (8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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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1인가구의 다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외식업 서비스 이용에 관한 연구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요소를 도출하고, 소비자의 소비지출패턴의 변화에 따라 외식 서비스 이용에 대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와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2030 세대의 식생활 라이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건강 추구형", "유행 추구형", "미각 추구형", "안전추구형", "편의 추구형"의 5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소비지출패턴의 유형으로는 "주거비지출 중심형", "음식숙박지출 중심형", "교통비지출 중심형", "다양한 활동 지향형"의 4개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도출된 자료는 통계 처리를 위해 SPSS 22.0v 활용과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를 검증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을 하였다. 요인 분석을 통한 군집 분석으로 외식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변수를 사용하여 분류할 수 있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외식업체 서비스를 분석하고 2030 세대가 이용하는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배달과 포장"을 선호함을 추출하고 이는 라이프스타일과 밀접한 관계로 볼 수 있었다. 2030 세대의 서비스 선호도에 따라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요소와 소비지출패턴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요소를 결부한 관점으로 외식업 서비스의 동향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This study is a rapidly growing service Restaurants according to a study on the use of a single household of another lifestyle in Korea. Deriving elements of the lifestyle and eating habits, whether the difference in the food service used in accordance with the changes in the consumption pattern of the consumer was to empirical analysis.
Factor analysis of the dietary life of the 2030 generation through user surveys and interviews, five types - "health sought style", "trend pursuit style", "taste sought style", "safety sought style" and "comfortable sought style" - ware extracted. The type of consumer spending patterns, four types - "housing expenditure-driven", "eat stay expenditure-driven", "transportation spending-driven" and "various activities oriented" - were extracted. Derived data to verify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SPSS 22.0v and utilization metrics for statistical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was a factor. The user"s characteristics using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by the food service could be classified by using the variable.
For the research, we analyzed catering company services, and did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usage of a "food delivery and packaging" service 2030 generation use. Through the qualitative research it was closely related to the lifestyle of single housed families.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1인 가구의 증가에 의한 환경 변화
3. 소비 주체의 변화에 따른 외식업 서비스 변화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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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성영애 , 2013 , 군집분석을 통해 살펴본 1인 가구의 연령대별 소비지출패턴 , 소비자학연구 24 (3) : 157 ~ 182

  2. 이학식 , 2007 , 소비자행동 , 법문사

  3. 홍성태 , 2005 ,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여성 소비자의 구매행태 비교:화장품 구매를 중심으로 , 마케팅연구 20 (1) : 55 ~ 89

  4. 박윤서 , 2009 ,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서비스품질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 , Journal of Global Scholars of Marketing Science(마케팅과학연구) 19 (2) : 57 ~ 71

  5. 강창동 , 2014 , 1안 가구 증가 도시락 인구에 주목하라 , 한국경제

  6. 김미림 , 2013 , 올해 식품업계 ‘H.O.T’가 대세 , 넥스트이코노미

  7. 박문기 , 2013 , 1인 가구를 겨냥한 업종별 브랜드전략 , 마케팅 47 (9)

  8. , 2012 , 부상하는 1인 가구의 4대 소비 트렌드 , SERI 경영 노트

  9. 김은경 , 2014 , 1인 가구의 레스토랑 선택요인에관한 연구 , 2014년 유통분야 추계 통합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10. 고가영 , 2014 , 1인 가구 증가 소비지형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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