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1인 가구의 증가와 미디어 소비 행태 분석

A Study on One-person Households and Their Media Consumptions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6권 제3호, 2015.12, 59-84 (26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2,774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최근 혼자 사는 가구, “1인 가구(one-person households)”라는 말이 한국사회를 이해하는 키워드로 등장했다. 지난 1990년 전체 가구의 9.0%에 불과했던 1인 가구의 비율은 2010년 23.9%로 증가했으며 오는 2025년에는 31.3%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4년 정보통신연구원(KISDI)의 패널 데이터를 바탕으로 1인 가구와 2인 혹은 3인 가구의 주관적 행복과 미디어 소비행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인 가구는 2인 이상 가구 구성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삶의 만족감과 주관적 행복, 정보프라이버시에 대한 염려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관계적 차원에서의 만족감이 낮았으며 사회적 관계에 대한 불만감 등도 2인 및 3인 가구에 비해 높았다. 1인 가구들은 이러한 사회적 소외를 TV 등 매스미디어 소비를 통해 달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60-70대 1인 가구에서 확연하게 나타났다. 또한 20-30대의 TV시청시간에는 나이와 1인 가구 여부는 정적인 영향을, 학력과 월 소득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반면, 60-70대 TV시청시간에는 연령은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1인 가구여부와 월 소득, 사회/정치활동 등은 부적인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one-person households and their media consumptions. The one-person households in Korea increased from 9.0% in 1990 to 23.9% among total households in 2010. Furthermore, its percentage was projected to 31.3% in 2025. The increased number of single-person household reflects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changes. With KISDI panel data, the current study focuses on the differences in media consumptions between one-person households and other households. As results, the study found that low satisfa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and low apprehension on information privacy among one-person households rather than two-person or more households, respectively. Specifically, TV watching is one of typical media consumption patterns among single-person households. social solitude may be soothed by watching TV and exchanging messages through SNS. Furthermore, this study found that TV watching pattern is not consistent across generation. That is, TV watching can be explainable by gender, age, education and income among twenty or thirty somethings. However, education level is not a factor to affect the TV watching among 60-70 year generation. Moreover, one-person households negatively affect TV watching in 20-30 year generation but positively influence on TV watching among 60+ year generation.

목차
I. 서론
Ⅱ. 1인 가구 증가와 사회적 네트워크
Ⅲ. 혼자 사는 사람들의 미디어 이용 행태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56)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김도향 , 2014 , 1인가구의 부상과 솔로 이코노미

  2. 김재익 , 2013 , 1인가구의 생애주기별 이질성과 공간적 분포특성 , 주택연구 21 (3) : 63 ~ 81

  3. 김혜영 , 2007 , 비혼 1인 가구의 가족의식 및 생활실태조사

  4. 고기영 , 2014 , 1인 가구 증가 소비지형도 바꾼다 , LG Business Insight (8) : 2 ~ 16

  5. 노동일 , 2010 , 사이버공간상 프라이버시 개념의 변화와 그에 대한 법적 대응방안 , 경희법학 45 (4) : 181 ~ 218

  6. 반정호 , 2012 , 1인 가구의 사회, 경제적 특성과 변화 , 월간 노동리뷰 : 55 ~ 67

  7. 배상현 , 2015 , 은퇴 후 ‘110,000’시간 , 미래에셋 은퇴리포트 22 : 1 ~ 12

  8. 변미리 , 2009 , 1인 가구, 서울을 변화시킨다 , 서울연구원 정책리포트 30 (1) : 1 ~ 18

  9. 서은국 , 2011 , 단축형 행복 척도(COMOSWB) 개발 및 타당화 ,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및성격 25 (1) : 95 ~ 113

  10. 서정주 , 2012 , 솔로이코노미 성장과 금융산업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홍성철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7)

정보사회와 미디어 제16권 제3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134
2 서울대학교 103
3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97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