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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콘텐츠 분석 방법론 개발을 위한 선험적 연구

A Experimental Study on Development of Game Contents Analysis method
석승혜식별저자, 이지영, 조성남식별저자
사회과학연구논총 제21권, 2009.6, 129-154 (26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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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게임디자인 분석을 결합하여 게임을 분석하는 ``새로운 방법론 모델``에 대한 제시이다. 지금까지 게임 분석은 기존 내러티브 전통에서 이루어짐에 따라, 게임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고려하지 못한 채 게임콘텐츠와 게임 이용 수준을 점차 분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왔다. 이에 대해 본 연구는 게임콘텐츠 분석에서 게임과 게임플레이를 포함한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그리고 게임 디자인분석에서 기본적 요소로부터 미적 경험에 이르는 과정을 층위(Layer)와 영역(Sector)로 구성되는 ``게임구조분석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해당 게임의 특성과 게임 간의 차이를 해석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구조분석 모델을 제한적인 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향후 그 활용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This study aims to suggest a ``new methodological model`` for analyzing games by combining communication theory with game design analysis. To date, game analyses have been done within given narrative traditions. These approaches fail to consider the interactive characteristics of games. Therefore, game contents and level of game play have increasingly grown apart. This study suggests that analysis including game and game play is required in game contents analysis. Furthermore, in order to analyze from basic factors to aesthetic experiences in game design analysis, this study suggests a ``game structure analysis model`` consisting of layers and sectors. This study assumes that this model can serve to construct the differences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a given game and the game being analyzed. By applying the game structure analysis model to limited cases, this study aims to explore the usability of thi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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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아서아사버거 , 1998 , 커뮤니케이션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 커뮤니케이션북스

  4. 이인화 , 2003 , 디지털스토리텔링 , 황금가지

  5. 조셉 캠벨 , 2004 ,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 민음사

  6. 앤드류 롤링스 , 2004 , 앤드류 롤링스와 어인스트 아담스의 게임 기획개론 , 제우미디어

  7. 데이비드 모리스 , 2004 , 게임아키텍처 & 디자인 , 제우미디어

  8. 최혜실 , 2001 , 디지털시대의 문화읽기 , 소명출판

  9. 한국게임산업개발원 , , 감성공학을 기반으로 한 게임성 측정개발 전략

  10. 데이비드 모리스 , 2004 , 게임아키텍처 & 디자인 , 제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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