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여성과 경쟁

- 한국 여성 래퍼의 정체성 구성과 성별 수용 분석

Women and Competition : An Analysis of Korean Female Rappers’ Identity in the Reality Show Unpretty Rapstar
젠더와 문화 제8권 제2호, 2015.12, 101-138 (38 pages)
DOI :10.20992/gc.2015.12.8.2.101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29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글의 목적은 한국 힙합 장르 내에서 여성 래퍼의 위치와 정체성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 엠넷(Mnet)의 오디션 프로그램 <언프리티 랩스타>(2015)를 통해 알아보고, 이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이 수용자의 성별에 따라 달리 나타난 양상을 기술하려는 데에 있다. 힙합에서 여성 래퍼는 문제적 대상이었다. 힙합 문화가 안고 있는 남성 우월주의와 가부장제적 태도 때문에 여성이 생산자로 진입하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 글은 <언프리티 랩스타>라는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된 한국 여성 래퍼의 정체성 구성 과정과 이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분석하여, 여성 래퍼의 위치성이 여성의 경쟁이라는 구도 속에서 어떻게 구조화되었는가를 드러내었다. 또한 이를 통해, 대중문화물의 포스트페미니즘적 재현과 수용의 문제를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observe the position and identity of female rappers within the Korean hip hop genre through the audition program Unpretty Rapstar which was aired on Mnet in the year 2015 and to describe and interpret aspects that appear differently due to viewer reactions that are distinguished by gender. Overseas, female rappers were problematic subjects due to racial and class issues of hip hop culture along with male chauvinistic and patriarchal attitudes and this made it difficult for females to be producers of hip hop music when compared to other music genres. This study analyzes the identity construction process of Korean female rappers and viewer reactions through the entertainment program Unpretty Rapstar to reveal the difficulties of post-feminism that appear through that process. At the same time, it takes issue with the commercialization process of female identities which are determined by the conditions of the hip hop genre and competitive composition.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4. <언프리티 랩스타>의 텍스트 분석
5. <언프리티 랩스타> 수용 담론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43)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김수정 , 2010 , 글로벌 리얼리티 게임쇼에 나타난 ‘자기통치’의 문화정치: <프로젝트 런웨이>와 <도전! 슈퍼모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한국방송학보 24 (6) : 7 ~ 44

  2. 김수정 , 2011 ,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서구조와 문화정치학 , 방송문화연구 23 (2) : 37 ~ 72

  3. 김예란 , 2006 ,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제작자 심층 인터뷰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방송학보 20 (3) : 7 ~ 48

  4. 김주현 , 2008 , 여성신체와 미의 남용 - 포스트페미니즘과 나르시시즘 미학 , 美學(미학) 55 : 81 ~ 118

  5. 박미선 , 2014 , 여성주의 좌파이론을 향해서: 흑인 페미니즘 사상과 교차성 이론 , 진보평론 (59) : 105 ~ 125

  6. 벨, 앨런 , 2004 , 미디어 담론 , 커뮤니케이션북스

  7. 브룩스, 앤 , 2003 , 포스트 페미니즘과 문화이론 , 한나래

  8. 엄혜진 , 2015 , 신자유주의 시대 한국의 자기계발 담론에 나타난 여성 주체성과 젠더 관계: 1990년대 이후 베스트셀러 여성 자기계발서 분석을 중심으로 , 박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9. 이경숙 , 2011 , 오디션 프로그램의 리얼리티와 경쟁 그리고 참가자의 순환적 위치: <슈퍼스타K>를 중심으로 , 미디어, 젠더 & 문화 (20) : 107 ~ 136

  10. 이명호 , 2010 , 로맨스와 섹슈얼리티 사이: 젠더 관계의 변화와 포스트페미니즘 문화현상 , 영미문학페미니즘 18 (1) : 89 ~ 117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5
  •  
  • 다음
  •  
  • 마지막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23)

김수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7)

젠더와 문화 제8권 제2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서울대학교 37
2 이화여자대학교 36
3 고려대학교 23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