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영재학생의 그릿(꾸준한 노력, 지속적 관심), 교사지원, 부모지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영재교육만족도에 대한 예측력 검증

Influence of Grit (Perseverance of Effort and Consistency of Interest), Teacher Support, and Parent Support on Self-Regul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Children in a Gifted Education Program
특수교육 제15권 제1호, 2016.2, 29-49 (21 pages)
DOI :10.18541/ser.2016.02.15.1.29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651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Purpose: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between grit (perseverance of effort and consistency of interest), teacher support, parent support, self-regulation,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in children in a gifted education program. Factors predicting the performance of gifted education are based on social cognitive theory. Method: 72 students in a gifted education program participated in this study. A hypothetical model proposed consistency of interest, perseverance of effort, teacher support, and parent support as independent variables, and self-regulation and satisfaction with gifted education as dependent variables. Result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ndicated that consistency of interest, perseverance of effort, and parent support significantly predicted self-regulation. Also, consistency of interest and perseverance of effort significantly impacted satisfaction with gifted education. Conclusion: A foundation for improving learning strategies in a successful gifted education program can be constructed on the basis of the results of this study.

연구목적: 영재교육의 성과를 예측하는 변인을 찾기 위해 Bandura의 상호결정론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개인변인으로는 투지를 나타내는 그릿의 구성변인인 꾸준한 노력과 지속적 관심을 환경변인으로는 교사지원과 부모지원을 행동변인으로는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교육만족도를 선정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경기도의 영재교육원 학생 72명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설문조사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영재학생의 그릿인 꾸준한 노력 및 지속적 관심, 부모지원은 자기조절학습능력에 대한 예측력을 유의하게 예측하였고, 둘째, 영재학생의 그릿인 꾸준한 노력 및 지속적 관심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은 영재교육만족도를 예측하였다. 결론: 영재교육에서는 영재학생의 그릿과 부모지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영재학생과 부모에게 적용한다면, 영재교육의 성과인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영재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65)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1.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서울: 교육부.

  2. 김경호 (2014년 1월 15일). 천인 프로젝트. 국민일보, 26면 2단.

  3. 김동심, 금지헌 (2015). 방송통신중학교 학생의 모바일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 학교소속감이 학교만족도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학습사회, 11(3), 39-57.

  4. 김미숙 (2007). 수요자 집단 및 성과지표별 영재교육 만족도 분석. 영재와 영재교육, 6(2), 165-188.

  5. 김미숙, 이성회, 백선희, 최예솔 (2015). 초·중·고 학생의 그릿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및 성별·학년별 특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5), 297-322.

  6. 김주환 (2013). 그릿. 경기: 쌤앤파커스.

  7. 김홍원 (2000). 영재교육 담당 교원 양성 및 임용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8. 류경훈 (2005). 초등학생의 창의성향과 성취동기 및 내· 외재적동기와의 관계연구. 한국교육 문제연구, 22, 41-58.

  9. 박분희, 최명구, 김누리 (2011). 초등학교 영재와 일반아동의 가정환경과 자기조절학습의 관 계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10(2), 189-211.

  10. 박혜영, 이신동 (2015). 자기조절학능력과 영재성 구인 비교. 영재와 영재교육, 14(1), 267-288.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26)

주영주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10)

특수교육 제15권 제1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이화여자대학교 96
2 서울대학교 35
3 연세대학교 24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