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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애착과 관광영향인식이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 지지여부에 미치는 영향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Effect which Community Attachment and Residents’ Perceptions of Tourism Impacts have on Giving Support to the Mega Sporting Event being Held : The Case of the Residents in Pyeongchang holding Winter Olympics in 2018
관광연구저널 제28권 제12호, 2014.12, 5-16 (12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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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성공적인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메가 스포츠이벤트 개최지 지역주민들의 지역애착도를 높이고 지역주민의 긍정적인 관광영향에 대한 인식을 위한 전략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평창 동계올림 픽 개최예정지인 강원도 평창군 대관령면의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애착과 관광영향인식에 대해서 실증분석 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역애착에 대한 측정치는 ‘정체성’, ‘착근성’, ‘의존성’으로 요약되었다. 둘째, 관광영향인식에 대한 측정 치는 ‘긍정적 경제영향’, ‘긍정적 사회문화영향’, ‘긍정적 환경영향’, ‘부정적 경제영향’, ‘부정적 사회문화영향’, ‘부정적 환경영향’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한 지지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역애착의 ‘정체성’, ‘착근성’, ‘의존성’의 3개 요인과 관광영향인식의 ‘긍정적 경제영향’, ‘긍정적 사회문화영향’, ‘긍정적 환경 영향’, ‘부정적 환경영향’의 4개 요인, 그리고 응답자의 특성 변수중 ‘고향여부’가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한 지지여부 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도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지역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메가 스포츠이벤트가 국가 브랜드와 국가 이미지 제고에도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도를 확보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This paper demonstrated and analyzed community attachment and tourism impacts perception intended for residents of Daegwanryung-Myeon, Pyeongchang-Gun in Gangwon Province, so that the author might present the implications necessary to strategies for the successful Pyeongchang Winter Olympics.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Measurements of Community Attachment resolved themselves into Identity, Rootedness, Dependence. Second, Measurements of Residents`` Perceptions of Tourism Impacts resolved themselves into Positive Economic Impact, Positive Socio-cultural Impact, Positive Environmental Impact, Negative Economic Impact, Negative Socio-cultural Impact, Negative Environmental Impact. Third, Factors affecting whether or not the Winter Olympics is given support to were the three factors (identity, rootedness, dependence) in the side of community attachment. In the perceptions of tourism impacts were the four factors (positive economic impact, positive sociocultural impact, positive environmental impact, negative environmental impact) and their hometown were drawn to the variables significantly aff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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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강순화 , 2012 , 메가이벤트 개최 주민의 지역애착심과 주민인식, 지지도, 협력의사와의 관계분석: 2015 광주하계U대회를 중심으로 , 한국체육과학회지 21 (5) : 225 ~ 242

  2. 강신겸 , 2002 , 觀光地 地域住民의 地域社會 愛着度 測定尺度 開發 , 관광학연구 26 (1) : 103 ~ 117

  3. 고동완 , 2003 , 지역사회 애착과 관광개발에 대한 태도 , 관광학연구 27 (3) : 97 ~ 114

  4. 권현택 , 2011 , 산악형 국립공원 지역주민의 관광영향지각이 갈등과 관광태도에 미치는 영향 , 박사 , 청주대학교

  5. 김상범 , 2011 , 메가 스포츠 이벤트의 잠재적 속성이 개최 지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영암 F1 코리아 그랑프리 대회 방문객을 중심으로- , 관광연구저널 25 (5) : 197 ~ 209

  6. 김미경 , 2012 , 메가이벤트 개최지역 주민의 지역애착이 이벤트 영향인식과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호텔경영학연구 21 (3) : 205 ~ 219

  7. 김미경 , 2013 , 메가이벤트 개최전후 지역주민의 영향인식과 지역애착도 비교연구 , 컨벤션 연구 13 (1) : 45 ~ 66

  8. 김학열 , 2012 , 국제적 메가이벤트를 활용한 지역발전 전략 , 도시정보 (359) : 3 ~ 23

  9. 류종현 , 2011 ,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지역발전 과제 , 한국관광정책 45 : 17 ~ 30

  10. 민보영 , 2014 , 메가 이벤트 개최에 따른 관광영향, 전체영향, 그리고 관광 관련 지지도 간 구조적 관계 , 호텔관광연구 16 (1) : 312 ~ 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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