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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요인에 따른 지각가치와 삶의 질과의 구조 관계

- 보성 한국차박물관 관광객을 대상으로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value, quality of life, and experience : An example from tourists at a Korean tea museum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5호, 2016.5, 17-30 (14 pages)
DOI :10.21298/IJTHR.2016.05.3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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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This study empirically identified a structural relationship regarding tourists visiting the South Korea Tea Museum in Boseong examining quality, experience, and perceived value of life factors, and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if museum officials developed programs that added a playful element to the experience programs, it would attract more tourists. In addition, if visitors go beyond just seeing the exhibits and learn more about the associated culture, that may improve quality of life. Therefore, tea ceremony and tea making educational experiences should be extended beyond the usual set times so more visitors can experience them. Second, museum officials should try to develop programs that are not only educational but also fun and that reduce stress for participants. Third, when museum visitors participate in the program, the experience can bring psychological and economic benefits that increase the quality of life. Therefore, museum officials should make efforts to ensure that visitors should get maximum value for their time spent and admission cost to programs.

본 연구는 보성군에 있는 한국차박물관을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체험요인과 삶의 질, 체험요인과 지각가치에 대해 구조관계를 파악하고, 지각가치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을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프로그램의 체험요인 중 현실도피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 교육체험 요인이 삶의 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엔터테인먼트체험, 교육체험, 현실도피체험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녹차체험 활동에서 체험에 유희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체험을 즐겁고 재미있게 유도한다면 관광객의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박물관 관계자는 체험프로그램에 유희적인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다면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박물관 관광객이 전시되어 있는 전시품을 보고만 가지 않고, 실제로 차 문화를 배우고 돌아가게 된다면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다례교육이나 차 만들기 체험의 경우 단체로 와서 교육을 원할 때만 실시할 것이 아니라 시간대로 교육시간을 정하여 실시하게 되면 개별관광객들도 그 시간에 맞춰 교육에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체험프로그램의 체험요인 중 현실도피체험, 엔터테인먼트체험, 교육체험 요인이 지각가치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각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엔터테인먼트체험, 교육체험, 현실도피체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앞에서 지적한 것처럼 유희적인 요소와 교육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박물관 관광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줌으로써 그들에게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박물관 관계자는 체험프로그램에 유희적이고, 교육적이며,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을 기울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셋째, 박물관 체험프로그램의 지각가치는 삶의 질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박물관 관광객이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지각하는 개인적인 노력, 시간적 · 심리적 · 경제적으로 적당하였다고 느낄 경우 삶의 질은 높아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박물관 관계자는 관광객이 체험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지불하는 참가비와 시간 등이 아깝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조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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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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