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외식소비자의 유기농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ood service consumers’ organic selection attributes on satisfaction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5호, 2016.5, 97-109 (13 pages)
DOI :10.21298/IJTHR.2016.05.30.5.97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86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at the purchase patterns of organic food product consumer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by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f organic food products on purchase satisfaction, to find their influential relationship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to the organic food product industry, to suggest a more efficient direction for organic food products, and thereby to provide a plan for creating consumers" positive attitude. The study results are summarized as follows: with the independent variable of ‘organic food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and the dependent variable of "satisfacti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As a result, taste, packing, and safety positively influenced satisfaction, whereas price, nutrition, and diversity failed to influence "satisfaction". Also, the positive influence appeared in the order of taste, packing, and safety. Therefore, among organic food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packing is considered to be the most influential factor on satisfaction. Therefore, sellers of organic food products need to set proper prices in consideration of consumers, provide accurate and right information to expand the consumption of organic food products, and make various organic food products to improve customers" satisfaction. In the circumstance where diverse organic food products and their safety draw more attention, the organic food product industry will grow further if organic food product makers increases hygiene for price competitiveness and secure reliability in exchanging information with consumers for reasonable consumption of organic food products.

본 논문에서는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기농 선택속성이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통해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유기농식품 관련업계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유기농식품에 대한 보다 더 효율적인 방향을 제시해 소비자들이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기농식품 선택속성’을 독립변수로,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맛, 포장, 안전성이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가격, 영양, 다양성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맛, 포장, 안전성의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유기농식품 선택속성 중 포장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기농식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에서는 가격을 소비자들이 원하는 적정 수준으로 맞추고, 유기농식품의 소비확대를 위해 정확하고 올바른 정보제공을 함과 동시에 다양한 유기농식품을 구성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다양한 유기농식품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위생 상태를 높여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아울러 유기농식품의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소비자와 생산업체간의 지속적인 상호 정보교환을 통해 신뢰성을 확보한다면 유기농식품 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3)

이대희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9)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5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희대학교 11
2 세종대학교 9
3 경기대학교 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