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중소형 커피전문점 선택속성이 고객 만족, 전환비용 및 대안매력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 and attractiveness of the alternative in small cafes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2016.7, 207-218 (12 pages)
DOI :10.21298/IJTHR.2016.07.30.7.207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60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7%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Despite the long term depression in the foodservice industry, the coffee industry has been continuously growing. But in recent times, the polarization of coffee houses has become more serious. As a natural consequence of the increase of coffee houses, there is fierce competition to survive. In order to overcome this, small cafes have to develop long-term relationships with regular customers. On this account, customer satisfaction at small cafes, which influences positive customer behavior intention including customer loyalty and customers’ perceived switching cost and attractiveness of the alternative, have to be fully analyzed. Therefore, the author trie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which affected perceived switching cost and attractiveness of the alternative. Results showed that customer satisfaction was influenced by the order of the menu, price, cleanliness, service, accessibility, and interior. Also, the author found that customer satisfaction had a negative effect on perceived switching cost and attractiveness of the alternative. This study came up with a few ideas on managerial implications to help with the stable business management of small cafes. First, considering the limitation of available resources, small cafes have to focus on increasing coffee quality. Second, cafe managers need to convince customers that coffee menus are worth the price by offering unique beverage selections. Lastly, baristas must grasp fully what customers want and provide them with proper menus and service, which makes customers perceive the switching cost as high.

외식산업의 장기 불황속에서도 급격한 성장을 지속하였던 커피 시장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한 커피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커피 전문점 수의 증가는 치열한 경쟁의 경영 환경으로 귀결되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중소형 카페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필수적이라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 충성도를 포함한 긍정적인 고객 행동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만족 뿐 아니라 고객이 인지하는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을 바탕으로 고객만족과 전환비용, 그리고 대안매력도간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총 282부의 설문지를 바탕으로 분석할 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의 선택속성은 메뉴, 가격, 청결, 서비스, 접근성, 인테리어의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전환비용과 대안매력도는 고객만족과 부의 관계에 있음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중소형 커피 전문점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모형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54)

이은용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9)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7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7)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희대학교 12
2 조선대학교 4
3 경상대학교 4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