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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캐릭터 구현을 위한 3D 프리비즈 캐릭터 라이브러리 연구

A Study of 3D Pre-visualization Character Library for Giving Body to Various Characters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10집, 2016.06, 5-24 (20 pages)
DOI :10.24174/jicc.2016.06.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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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광고기획 분야에서 제작되고 있는 3D 프리비즈 제작에 사용되는 있는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기준과 구축방법과 분석을 통하여 국내 3D 캐릭터 관련 제작 분야에 적용하는데 있다. 3D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3D 캐릭터 구현은 작업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작비가 많이 부분이지만, 이를 데이터베이스화할 수 있다면 다양한 콘텐츠의 3D 프리비즈, 게임, 시뮬레이션, 스마트 콘텐츠 등 여러 관련콘텐츠 분야에서의 활용이 가능하다. 3D 기술의 도입 이후 관련분야에서 제작 과정의 효율성과 다양한 표현들을 위하여 3D 모델링, 리깅, 애니메이션, 텍스쳐 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연구들이 행해져 왔지만 방대한 양의 데이터제작과 분류 및 구축방법, 구현범위, 구현방법에 해결책을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다.
최근 국외 업체들이 제공하는 3D 캐릭터들의 품질은 우수하지만, 3D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캐릭터 생김새나 스타일의 변형이 자유롭지 못하여 적용범위가 넓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3D 관련 작업자들이 자유롭게 변형하여 원하는 캐릭터를 구현할 수 있어야 그 적용범위가 넓고 다양해 질 것이다. 캐릭터 구현에 대한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공통분모를 찾고 최소한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최대한의 표현이 가능해야만 데이터베이스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광고기획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3D 프리비즈 캐릭터 라이브러리 분류기준 및 구축방법을 분석하여 효율적이고 다양한 스타일의 캐릭터 구현을 위한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As of late, there has been an increased demand for 3D contents easy to accessible in various field such as film, commercial, game and smart contents. It takes long time to produce 3D contents such as 3D models, rigs, animation and textures. As a result, it has been studied how to make 3D contents efficiently in many ways. If it is possible to construct 3D contents as a database, it can be used to 3D previz, game, simulation and augmented reality fields. There are many well made characters provided by character companies. But it is hard to modify characters for giving body to various styles. The 3D users have to have the controls to modify and change 3D characters. In order to construct enormous 3D data as a database, we need to have classification method and construction method first.
This study will analyze the 3D character library which is being used in TV commercial preproduction to get better classification standard for 3D character library.

목차
Ⅰ. 서론
Ⅱ. 3D 프리비즈 캐릭터 라이브러리 분류기준과 구축방법 분석
Ⅲ. 3D 캐릭터 라이브러리 데이터 분류방법 제시
Ⅳ.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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