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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 초등교사 대상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평가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한국실과교육학회지 제29권 제3호, 2016.9, 95-114 (20 pages)
DOI :10.20954/jkpae.2016.09.29.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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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는 예비 초등교사를 위해 개발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이 대상자들의 식습관, 식생활관리능력 및 식생활교육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식생활교육 5대 국민 실천지침과 연계되며, 다양한 체험활동과 매체를 활용하여 식생활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개발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C교육대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2학기와 2016년 1학기에 걸쳐 각각 14주간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를 위해 연구 대상자들의 식습관, 식생활관리 능력 및 식생활교육 능력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사전ㆍ사후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한 117명의 자료가 최종 통계분석에 활용되었고,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들의 식습관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둘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들의 식생활관리 능력은 식품선택, 식사준비, 영양관리, 지속가능한 식생활, 자기평가로 구성된 5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p<0.001). 특히 사전 조사에서 가장 점수가 낮았던 영양관리 영역에서 가장 큰 점수 변화를 보였다. 셋째,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대상자들의 식생활교육 능력은 인지, 지식, 실천의 3개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p<0.001). 특히 지식 영역에서 가장 큰 점수 변화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중 4.40±0.48점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고, 체험 활동에 대한 만족도 또한 4.52±0.49점으로 매우 높았다.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및 체험 활동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된 14주간의 식생활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식습관을 개선시키지는 못했지만 식생활관리 능력과 식생활교육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는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되었고, 대상자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본 연구를 통해 1학년 학생들은 예비교사로써 요구되는 식생활교육 능력을 갖추는 것 보다 본인들의 건강을 위한 식생활관리 능력을 갖추는 것이 더 시급한 식생활교육 대상자임을 알 수 있었고, 따라서 향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교육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and to verify its effectiveness. First,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was developed considering the "dietary education 5 practice guideline" of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and using diverse activities for experience and nutrition education medium. Then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was applied to 120 1st-year students of C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uring 2nd semester in 2015 and 1st semester in 2016. In order to evaluate its effectiveness, the dietary habits, food literacy and food education literacy of the subjects were assessed by using pre- and post-questionnair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did not improve the dietary habit of the subjects significantly. Second,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improved the food literacy of the subjects significantly(p<0.001). The nutrition management category of the 5 sub-categories of the food literacy was especially improved(p<0.001). Third, The dietary education program improved the food education literacy of the subjects significantly(p<0.001). The knowledge category of the 3 sub-categories of the food education literacy was especially improved(p<0.001). Lastly, the satisfaction score of the subjects was 4.40±0.48 about the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and 4.52±0.49 about the activity for experience of the program. The satisfaction scores of the subjects were not statistically different according to the sex. In conclusion, the dietary life education program developed in this study for the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did not improve their dietary habits significantly, but improved their food literacy and food education literacy significantly.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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