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and Job Satisfaction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9권 제2호, 2016.10, 169-197 (29 pages)
DOI :10.22417/DPSS.2016.10.9.2.169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45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2016년 4월 현재 경남 김해시 지역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208명이다. 본 연구는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언어적 상호작용과 행동적 상호작용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고, 보육교사의 인성과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는 물론 언어적 상호작용 및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그 중에서 특히 영향력이 높은 변수는 창의・인성과 인간애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체는 물론 언어적 상호작용 및 행동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고, 그 중에서 특히 영향력이 높은 변수는 동료와의 관계와 근무환경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보육교사의 인성교육 시 창의・인성과 인간애를 강조한 교육이 되어야 한다. 둘째, 보육교사의 원장관계와 동료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보육교사의 근무환경 개선을 통한 직무만족도의 향상이 필요하다.

This study’s purpose is to contemplate the overall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and job satisfaction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208 child care teachers working in child care centers in the Gimhae area as subjects of the research. This study divided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into 2 categories, verbal interactions and behavioral interactions, and studied the effects of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and job satisfaction on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when the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is more good, the teacher-children interactions are higher. When child care teachers’ love for humans, positive ego, job performance, and creativity are higher, the teacher-children verbal interactions are more positive, and when child care teachers’ love for humans, job performance, and creativity are higher, the teacher-children behavioral interactions are more positive. Second, when the child care teachers’ work environment and relationship with coworkers are more positive, the teacher-children verbal interactions are more positive, and when child care teachers’ work environment, relationship with coworkers, and relationship with director are more positive, the teacher-children behavioral interactions are more positive. The following suggestions are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child care teachers’ character education should be emphasized creative personality and humanity. Second, improvement for relationship with the head and the colleague of child care teachers are necessary. Third, solutions for increasing the job competence of child care teachers are necessary.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최미곤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13)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9권 제2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총신대학교 24
2 대구가톨릭대학교 24
3 숙명여자대학교 1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