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융ㆍ복합적 의미의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 인식에 대한 사례 및 인식분석

An Analysis of Case and perception of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Brand : Aspects of Convergence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2016.9, 205-215 (11 pages)
DOI :10.17548/ksaf.2016.09.25.20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186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The eco-friendly design is becoming very important today when worldwide environmental problems emerge as a serious issue.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is one of eco-friendly designs with a positive impact on the environment. Thu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eco-friendly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to analyze its products and features through domestic and international brand cases, and to conduct online survey and a statistical analysis on design awareness, brand awareness, and purchase intention on the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Result of the study shows that design awareness and brand awareness are higher among women than among men, and in 40s. Design awareness is higher in unmarried and brand awareness is higher in married. Product quality is considered most important regardless of gender, age, and marital status and design the second. However, people with buying experience consider design more important, and people without buying experience consider product quality more important. It was also identified that upcycling brand companies are most appropriate as superintending organizations for activating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brand and that the biggest reason why products are not purchased is the lack of information. Therefore aggresive promotion on the brand, product quality improvement with cost effectiveness, and development of a variety of designs are required for activating brands on the upcycling sustainable design.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는 디자인 분야에서도 친환경은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환경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디자인으로는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을 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업사이클링 친환경디자인의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브랜드 사례 중 몇가지 제품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뿐만아니라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의 인지도, 브랜드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대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통계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성별, 연령, 혼인여부에 따른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인지도 및 제품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높았으며, 연령대는 4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디자인인지도는 미혼자가 기혼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와 관계없이 품질을 가장 중요시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두 번째 중요시되는 사항으로는 디자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추가적으로 구매경험이 있는 사람은 디자인을, 구매 경험이 없는 사람은 품질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주관단체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기업이 가장 적합하다고 파악되었고,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는 정보의 부재가 가장 큰 원인으로 파악되었다. 이에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에 대한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브랜드의 적극적인 홍보와 가격대비 제품의 품질향상과 다양한 디자인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바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II.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III. 소비자를 위한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사례
IV. 업사이클링 지속가능디자인 브랜드현황
V. 설문조사 및 실증분석
VI. 결론 및 제언
Reference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8)

서인숙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39)

한국과학예술포럼 Vol.25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11
2 홍익대학교 11
3 한남대학교 9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