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과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투지의 매개효과

The longitudinal effects of theory of implicit intelligence on academic achievement: The mediating effect of grit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2017.3, 145-162 (18 pages)
DOI :10.17286/KJEP.2017.31.1.07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92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지능에 대한 암묵적 신념(성장신념, 고정신념)이 투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투지가 지능의 암묵적 신념과 학업성취의 관계를 매개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뉴욕 공립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생 216명을 대상으로, 학생보고를 통해 지능의 암묵적 신념을, 교사보고를 통해 투지를 측정하였으며, 학업성취도는 학생부 자료를 활용하였다. SPSS 22.0와 PROCESS Macro를 사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1학기 초 성장신념이 높을수록 2학기 초 투지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1학기 초 지능의 암묵적 신념과 2학기 말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에서 투지의 완전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더불어 이러한 결과는 1학기 초 투지와 학업성취도를 통제하고 유의하게 나타나 성장신념은 투지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이는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교육의 패러다임이 학생의 성장에 대한 정의적 태도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변화할 필요성에 대해 시사하고 있다.

Grit, defined as passion and perseverance for long-term goals, predicts success across domains. The current investigation examined the association between theory of intelligence, grit, and achievement. In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middle school students (N=216) completed a theory of intelligence questionnaire and teachers rated their students on grit. At the end of the school year, we collected final grades from school records. As expected, theory of intelligence predicted grit, which in turn predicted final grades. Adolescents who believed in malleability of one’s ability were more likely to pursue long-term goals with sustained interest and effort over time. These findings suggested that the current educational system, focusing primarily on cognitive abilities, should put more weights on non-cognitive abilities, such as theory of intelligence and grit.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6)

김진구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1)

교육심리연구 제31권 제1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북대학교 26
2 이화여자대학교 24
3 부산대학교 24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