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부모의 감독과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Parental Monitering and Adolescents’ Positive Thought on School related Adjustment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8호, 2017.8, 105-133 (29 pages)
DOI :10.21509/KJYS.2017.08.24.8.10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85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2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생활부적응이 높게 나타난 남고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적응 관련 변인을 조사하고, 이들 변인들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경로를 파악하여 학교생활적응 과정 및 그 향상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부모의 감독,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부모의 감독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남고생이 지닌 긍정적 사고의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위치한 남자고등학교 1학년생 총 320명이었으며 이들에게 부모의 감독, 긍정적 사고, 학교생활적응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는 SPSS 21 프로그램과 Amos 22를 사용하여 피어슨의 상관관계,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하여 통계처리 되었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는 부모의 감독과 학교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완전매개역할을 하였다. 즉, 부모의 감독은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를 통해 학교생활적응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발달적으로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시기에 있는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를 강화할 수 있는 교육적, 상담적 중재 방안 마련과 그 실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동시에 본 결과는, 가정환경 안에서 청소년 자녀의 일과 및 활동반경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지도의 중요성을 확인한 것으로, 남고생의 긍정적 사고에 미치는 부모 감독의 필요성과 이러한 내용을 기초로 한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대상 부모교육의 체계적 실시가 요구됨을 시사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urses and to improve the high school male students’ school related adjustment by researching parental monitoring, male students’positive thoughts. For theses reasons, this study examine direct and indirect influences of parental monitoring on high school male students’school related adjustment by exploring pathways between parental monitoring, male students’ positive thoughts, and school related adjustment. The participants were comprised of 320 1st high school male students from the Gyeonggi province area. The data was analyzed by means of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t was observed that high school male students’ positive thoughts perfectly mediated the association between parental monitering and adolescents’ school related adjustment. More concretely, direct effect of parental monitering on male students’ school related adjustment were not found. Parental monitering effects male students’ school related adjustment indirectly. These findings have implications for research and practice, which highlights the important considerations that enhancing male students’positive thoughts and the power of parental monitering on male students’positive thoughts should be emphasized in improving adolescents’ school related adjustment.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39)

최미경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19)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8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이화여자대학교 14
2 고려대학교 7
3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 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