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캐릭터 제안 연구

- 보성녹차를 사례로

A Study on Character Suggestion Using Storytelling Technique to Enhance Brand Image - Example with Boseong Green Tea -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2017.9, 15-31 (17 pages)
DOI :10.17548/ksaf.2017.09.30.1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134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1%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In recent, as the opening of overseas markets for agriculture and specialty products is rapidly expanding and the competition for similar products in other regions is accelerating, it is time to re-establish the brand image of local agriculture and specialty products to stabilize income of farm household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of local areas. This study has focused on the storytelling technique that can link the source of local resources to agriculture and specialty products brand and promote it by wrapping it as a story as one of the alterna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d apply character design for storytelling technique by choosing ‘Boseong Green Tea’, which has a strong brand image and a continuous decline in production volume and preference. The contents and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for the developing character, the storytelling process was introduced step by step for character development and the most attractive story was extracted by researching resources of Boseong province. As a result of the survey, the history resources of Yi Sun-shin, who stayed in Boseong just before the early Korea Dynasty, were extracted. Secondly, character development using applied local resources was carried out. As a result, ‘Green Tea’, a symbol of Boseong, and ‘Green Tea General’, a combination of extracted historical resources ‘Yi Soon Shin’
Developed by the storytelling process. is expected to contribute strategically to enhancing the brand image by constructing an integrated image of consumers, culture including green tea by appealing to the story and emotion of the origin of the product The developed ’Green Tea General’ character can be applied to Boseong Green Tea BI, packaging design, label design, festival, sculpture, etc. In addition, it is applied to the development of various products such as cosmetics and household products, In the long term, we expect to plan an animation, theme park business including overseas market business.

최근 농·특산물 해외시장 개방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타 지역 간의 동종 제품 경쟁이 가속화됨에 따라 농가의 소득안정과 지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지역 농·특산물 브랜드 이미지 강화 재정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는 그에 따른 대안 중의 하나로 농·특산물 브랜드에 지역자원의 원천소스를 연계하고 이를 이야기로 포장하여 홍보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주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면서도 생산량과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는 ‘보성녹차’를 선정하여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캐릭터 디자인을 개발, 적용하는데 있다. 연구의 내용 및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캐릭터 개발을 위해 스토리텔링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제시하였고, 보성지역 원천자원을 자원을 조사하여 가장 매력적인 스토리를 추출하였다. 조사 결과 임진왜란 초기 명량해전 직전 보성에 머물렀던 이순신이라는 역사자원을 추출하였다. 둘째 추출된 지역자원을 적용한 캐릭터 개발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보성의 상징인 ‘녹차’와 추출된 역사자원 ‘이순신’을 결합한 ‘녹차장군’ 캐릭터가 개발되었다. 스토리텔링 프로세스에 의해 탄생된 ‘녹차장군’ 캐릭터는 제품 원산지에 대한 스토리와 감성을 소구하여 소비자에게 보성과 문화 그리고 녹차에 대한 통합적 이미지를 구축케 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전략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개발된 ‘녹차 장군’ 캐릭터는 보성녹차 BI, 포장디자인, 라벨디자인, 축제, 조형물 등에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상품의 개발에 적용함으로써 보성녹차 브랜드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갈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애니메이션이나 테마파크 사업, 해외시장진출 사업도 계획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농·특산물 사례분석
Ⅳ. 보성녹차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 전략 수립
Ⅴ. 결론
Reference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김윤정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41)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4
  •  
  • 5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희대학교 28
2 건국대학교 7
3 성균관대학교 6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