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인터넷전문은행 서비스의 사용자 수용에 관한 연구 UTAUT2 모델을 응용하여

An Empirical Study on the User Acceptance of Internet Primary Bank based on UTAUT2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3호, 2017.06, 75-95 (21 pages)
DOI :10.20462/TeBS.2017.06.18.3.7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143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Internet Primary Bank started its operations from this year. If the Internet Primary Bank is successfully established as a specialized bank, it may be the catalysts in solving over-banking problems faced in local banking industry. In this context, this study seeks to identify the factors influencing behavior intentions of potential customers of Internet Primary bank. In this study, we tried to propose a new research model for the adoption of new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by adding the innovativeness and perceived risk factors to the UTAUT2. 341 samples were analyzed by using AMOS 18.0 program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it was confirmed that social influence, promotion condition, price value, performance expectancy, and effort expectancy positively influence the behavior intention in this order of influence of strength, and the perceived risk has a negative influence. And gender and experience has a moderating effect between latent variables and behavior intention. From this study we can give the practical advice of customer acquisition and business strategy of Internet Primary bank.

인터넷전문은행이 4월부터 영업을 개시하였다. 인터넷을 통하여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한 인터넷전문은행이 성공적으로 정착한다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은행의 오버뱅킹(over-banking) 문제 해결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잠재적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UTAUT2모형을 중심으로 혁신성, 인지된 위험요인을 추가하여 새로운 인터넷전문은행 사용자 수용모형을 제안한다. 리서치 전문회사를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확보된 341 샘플을 AMO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해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혁신성을 제외한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가격가치, 성과기대, 노력기대 순으로 수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인지된 위험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별 및 경험은 잠재요인들과 수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인터넷전문은행의 고객 확보와 영업 전략 설정에 실무적인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 Hypotheses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Data Analysis
Ⅵ.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
국문초록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정유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15)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3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19
2 경희대학교 14
3 동국대학교 11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