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국내 간호실습교육의 효과

-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The effects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Korea: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1호, 2018.1, 125-140 (16 pages)
DOI :10.7465/jkdi.2018.29.1.125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18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7%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수행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실습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논문의 작성은 PRISMA 그룹이 제시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지침을 따랐다. 검색 키워드는 ‘표준화 환자와 간호’ 또는 ‘모의 환자와 간호’를 사용하였다. 2001년과 2016년 사이에 국내에서 보고된 19편의 실험연구를 최종 분석에 포함시켰다. 분석에는 R 프로그램의 “meta” 패키지를 이용하였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간호실습교육은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능력, 학습만족도와 자기 효능감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측정변수들의 표준화된 효과크기는 모두 중간 수준 이상이었다. 변해가는 간호현장에서 간호학생과 간호사들이 좀 더 유연한 간호수기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방법의 하나인 표준화 환자를 사용한 간호실습교육의 유의한 효과를 확인하었다. 이는 간호실습교육의 효과를 최적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근거기반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SPs) in Korea. A report was prepared following the guidelines presented by PRISMA group. The keywords used for the search were ‘standardized patient and nursing’, or ‘simulated patient and nursing’. Nineteen controlled trials reported in South Korea from 2001 to 2016 were included in the final analysis. The ‘metafor’ of R-package was used for the analysis. This study has found that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Ps is effective in improving clinical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ability, satisfaction for education and, self-efficacy. The standardized effect sizes of the measured variables were all above the middle level. Simulation-based education is essential for nursing students and nurses to have more flexible nursing skills. This study identified the significant effect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using SPs, which is one of simulation-based educations.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an evidence-based data to optimize the effectiveness of nursing practical education.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5. 결론
References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5)

김영아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28)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1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5)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해당 논문은 함께 다운받은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경북대학교 2
2 청주대학교 2
3 중앙대학교 2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