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럭셔리패션브랜드 전시 체험이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및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luxury fashion brand exhibition o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2018.3, 175-186 (12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53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34%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luxury fashion brand exhibition on brand image, brand attitude, and brand loyalty from the perspective of experiential marketing. A survey on visitors who have experienced the luxury fashion brand exhibition was conducted. The empirical results demonstrate that of the elements of the luxury fashion brand exhibition including, aesthetic experience, educational experience, and escapist experience positively influenced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visitor’s perception of brand image and brand attitude can positively affect brand loyalty. According to these results, luxury fashion brand exhibitions, based on the convergence of art, fashion, and marketing, can be an effective marketing strategy, and therefore, various interdisciplinary research to develop innovative curatorial approaches are necessary for future success.

본 연구의 목적은 럭셔리패션브랜드 전시를 체험마케팅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전시 관람이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럭셔리패션브랜드 전시 관람 경험이 있는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럭셔리패션브랜드 전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심미적, 교육적, 일탈적 체험이 관람객의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전시 관람을 통해 형성한 브랜드 이미지와 브랜드 태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럭셔리패션브랜드 전시는 미술과 패션,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효과적 마케팅 전략으로 볼 수 있으며,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전시 개발을 위한 다양한 다학제적 연구가 요청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키워드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4)

이민하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21)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7)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연세대학교 7
2 홍익대학교 7
3 이화여자대학교 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