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브랜드경험 강화를 위한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분석

The Service Design of Smart Fashion Store for Enhanced Brand Experience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2018.3, 195-205 (11 pages)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34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75%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As customer shopping behavior moves toward online and mobile channel, the role of offline stores is now space for brand experience. Also, digital and informational technology catalyzes the change into digital experience type fashion stores. Accordingly, this project is attempt to suggest the opportunity of smart fashion stores and the direction of service approach.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technology and service of smart fashion stores and to present the service strategy suggesting enhanced brand experience. This paper worked on the reference research, case study, analysis and proposal. Primary technology for smart fashion stores includes digital signage, digital experience, image recognition, sensor recognition, location-based technology and Big-data technology.
The Results on service strategies of smart fashion store using this technology are following: First, brandscaping enhances brand experience through digital experience in smart fashion stores. Second, the seamless relationship between the channels is important to lead the customer’s store experience into customer journey smoothly. Third, customized service scenario is required using the on/offline customer information. The findings may be useful in offering service design that expands to brand experience through store experience.

고객의 쇼핑행태가 온라인, 모바일 채널로 옮겨감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의 역할은 브랜드경험을 위한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정보기술은 체험형 스마트 패션스토어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기술과 서비스들을 분석하고, 강력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위한 서비스 방향을 제시하고자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경험과 스마트 패션스토어에 대한 문헌연구와 사례연구를 바탕으로 기술과 서비스를 분석하고, 스마트 패션스토어 서비스의 방향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스마트 패션스토어에 주요 기술로는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체감기술, 이미지 인식기술, 센서 인식기술, 위치기반 기술, 정보수집 및 분석기술 등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주요 서비스로는 매직미러, 가상피팅, 스마트 집기류,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모바일 연계 서비스 등이 제공되고 있다. 이를 활용한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제안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패션 스토어의 디지털체험이 브랜드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브랜드스케이핑이 필요하다. 둘째, 고객여정을 통한 채널관계성을 구축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구매경험을 강화해야한다. 셋째, 온오프라인 고객정보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스마트 패션스토어 내 고객경험이 브랜드경험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사례분석
Ⅳ. 스마트 패션스토어의 서비스 분석과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0)

이장미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해당 논문은 제 1저자의 다른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권호 내 다른 논문 (21)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3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5)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해당 논문은 함께 다운받은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홍익대학교 6
2 충북대학교 4
3 서울대학교 3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
  • 개인회원으로 로그인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  개인회원
  •  기관회원
  • 소속기관
  • 아이디
  • 비밀번호
  • 개인회원가입으로 더욱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일반회원 가입하기

    아이디/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아이디/비밀번호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