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A Factor Analysis of Students" Sense of Community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통권 제66호), 2018.6, 353-374 (22 pages)
DOI :10.15753/aje.2018.06.19.2.353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90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13%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본 연구는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 가정, 교원 및 학교 차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각 차원의 특성별 변수들이 공동체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자료를 사용하여 패널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개인특성에 따라서는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자치활동 및 봉사활동 참여가 많을수록 공동체의식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특성과 관련해서는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부모와 자녀관계가 좋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원특성에서는 교사의 학업성취압력이 강할수록, 교사의 열의가 높을수록, 교사-학생간 상호작용이 많을수록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특성의 경우 학교폭력 정도가 심할수록 학생의 공동체의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학생의 공동체의식은 개인특성, 가정특성뿐만 아니라 교원 및 학교의 특성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통해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제도적 차원에서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s of variables in individuals, families, teachers and schools on students’ sense of community. For the analysis, the ‘Longitudinal Research on Korean Education 2013’ data was used.
The major results of the research were as follows. In the individual variables, the students’ sense of community improved as the friendship, student autonomy, and volunteer participation increased. In the case of the family variables, the father’s academic background and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and childre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student’s sense of community. Teacher variables showed that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teacher’s passion, and student and teacher interactions had a positive effect on student’ s sense of community. Finally, school variables showed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school violence, the more negative impacts on students’ sense of community
It was found that the students’ sense of community was influenced not only by individual and family variables but also by teachers and school variables.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upport educational policies that improve sense of community through their school life.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1)

윤수경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권호 내 다른 논문 (11)

아시아교육연구 제19권 제2호(통권 제66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1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더 많은 추천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함께 다운받은 논문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이화여자대학교 10
2 침례신학대학교 5
3 서울대학교 5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