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분석을 적용한 중학생 체육수업인식 요인 간 구조적 관계 탐색

Explor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factors of physical education classes in middle school students applying mediating effects and moderating effects analysis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5호, 2018.9, 1243-1255 (13 pages)
DOI :10.7465/jkdi.2018.29.5.1243
인용정보 복사
Quick View Quick View
구매하기 6,000원
인용하기
이용수 : 5건
피인용수 : 0건
분야내 활용도 : %
자세히 보기 >

· 이용수 : 2010년부터 집계한 원문다운로드수

· 피인용수 : DBpia 논문 가운데 해당 논문을 인용한 논문수

· 분야내 활용도 : 최근 24개월간 DBpia 이용수를 기준으로 산출 / 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높고, 100%에 가까울 수록 활용도가 낮음

초록
이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중학생들이 체육수업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조사된 요인들 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미치는 영향에서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체육수업 평가인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성별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성별에 따라 경로계수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Mplus 7.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한 연구결과는 첫째,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높을수록 참여인식이 높아진다. 둘째,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체육수업 평가인식을 매개로 하여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체육수업 교사인식과 평가인식이 동시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대한 체육수업 효과인식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게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여향생보다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참여인식에 주는 직접적인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또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체육수업 효과인식이 체육수업 교사인식을 매개변수로 하여 체육수업 평가인식에 주는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statist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urveyed factors of how middle school students perceive physical education class (PEC) in Korea. Specifically, mediating effect of the PEC teacher factor and the PEC evaluation factor between the PEC effect factor and the PEC participation factor. In addition, analyzed moderating effect of gender in each path coefficients. Subjects of the study were 598 middle students (male: 268, female: 330). Alpha level was set at .05. The main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the PEC effect factor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the PEC participation factor. Second, the PEC effect factor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the PEC participation factor through mediation of the PEC teacher factor and the PEC evaluation factor. Third, direct effect of the PEC effect factor to the PEC participation factor was stronger on male than female, and female was more positive influenced than male by mediating effect of the PEC teacher factor between the PEC effect factor and the PEC evaluation factor.

목차
요약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4. 논의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Abstract
키워드

논문의 주요 키워드를 제공합니다. 키워드를 클릭하여 관련 논문을 확인해 보세요!

참고문헌 (0)

현재 논문의 참고문헌을 찾아 신청해주세요!

해당 논문은 참고문헌 정보가 없습니다.

인용된 논문 (0)

알림서비스 신청하고 '인용된 논문' 정보를 메일로 확인 하세요!

해당 논문은 인용된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제 1 저자의 다른 논문 (20)

김세형 식별저자 저자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다음
  •  
  • 마지막
권호 내 다른 논문 (22)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제29권 제5호 의 상세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처음
  •  
  • 이전
  •  
  • 1
  •  
  • 2
  •  
  • 3
  •  
  • 다음
  •  
  • 마지막
추천 논문 (0)

DBpia 추천논문과 함께 다운받은 논문을 제공합니다. 논문 초록의 텍스트마이닝과 이용 및 인용 관계 분석을 통해 추천해 드리는 연관논문을 확인해보세요.

DBpia 추천논문

해당 논문은 DBpia 추천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함께 다운받은 논문

해당 논문은 함께 다운받은 논문 정보가 없습니다.

지표

이용현황

· 이용수

· 이용순위 상위 Top3

자세히 보기 >
No 상위 이용이관 이용수
1 고려대학교 3

활용도

· 활용지수

· 논문의 활용도 추이 (주제분야 기준)

자세히 보기 >

: %

2016-09
2016-10
2016-11
2016-12
0
20
40
60
80
100
  • 0%
  • 20%
  • 40%
  • 60%
  • 80%
  • 100%

피인용수

상세정보
저작권 정책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누리미디어는 각 저작물의 내용을 보증하거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누리미디어에서 제공되는 서지정보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사전 허락 없이 임의로 대량 수집하거나 프로그램에 의한 주기적 수집 이용, 무단 전재, 배포하는 것을 금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저작권법 및 관련법령에 따라 민, 형사상의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맨 위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