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저널]

통합적 뉴미디어로 변모한 TV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과 능동성, 만족도에 관한 연구

  • 학술저널

통합적 뉴미디어로 변모한 TV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과 능동성,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Viewer’s Perception, Activity, and Satisfaction about TV as a New-media

백소연 문재승 지용구

표지

북마크 0

리뷰 30

이용수 411

피인용수 2

초록

TV는 기존의 단순한 기능을 하던 매체에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통합적 뉴미디어로 변화되었다. 또한 TV는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많은 통제권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TV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 속에 아직도 TV는 수동적으로 이용하는 매체라고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TV의 변화는 시청자들에게 혼란을 가져올 수도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에 대한 시청자의 인식과 TV사용에 대한 시청자들의 능동성, 그리고 TV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여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TV와 시청자 간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간격에 대한 문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TV has changed from simple broadcast media to integrated media that can operate multiple-function So, TV has offered various services and users are using their control on TV. However, TV is still passive media in social stereotype, these change brings viewers a lot of confusion.
In this study, we conducted a survey about viewer’s activity,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TV to understand view’s watching pattern. We hope our research will be used to understand the gap of TV and viewers.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7)

  • 1.

    김미라 , 2006 , HDTV 조기 수용자의 능동적 미디어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 한국언론학보 50 (2) : 33 ~ 58

  • 2.

    박종민 , 2001 , 인터넷과 TV의 매체 속성과 이용동기에 관한 수용자 연구 , 언론 과학연구 1 (1) : 156 ~ 192

  • 3.

    배진아 , 2004 , 지상파 및 다채널 텔레비전 시청의 수동성과 능동성 비교 연구: 시청 패턴의 유사성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언론학보 48 (5) : 30 ~ 52

  • 4.

    Conway. J. C. , 1991 , Psychological predictors of television viewing motivation , Communications Research 18 (4) : 443 ~ 463

  • 5.

    Levy. M. R. , 1984 , Audience activity and gratifications:A conceptual clarification and exploration , Communication research 11 : 51 ~ 71

리뷰(0)

도움이 되었어요.0

도움이 안되었어요.0

첫 리뷰를 남겨주세요.
Insert titl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