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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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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재(대구대학교) 김종완(대구대학교) 강신재(대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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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논문은 여러 카테고리별 이메일에 대한 사용자의 이메일 반응 정보를 수집한 후,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비슷한 취향의 사용자 그룹들로 클러스터링 함으로써 유사한 사용자 그룹끼리의 새로운 이메일에 대한 반응을 예측하고자 한다. 새로운 사용자에 대해서는 여러 카테고리별 이메일에 대한 사용자의 이메일 선호도 정보를 입력받아 기존 사용자의 이메일 선호도를 비교하여, 가장 유사한 사용자 그룹이 있다고 판단되면 같은 사용자 그룹으로 인지하여 사용자의 이메일 선호도에 따른 스팸과 비스팸 이메일의 반응 예측에 활용할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데이터 수집과정
3. 데이터마이닝 과정
4. 사용자 클러스터링 결과 및 결론
5.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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