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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 온라인 뉴스와 블로그 뉴스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정일권(광운대학교) 김예란(광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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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이 논문은 동일한 미디어 플랫폼을 공유하고 상호간의 교류와 혼합을 전제로 한 온라인 뉴스 영역에서 온라인 뉴스의 하위 양식이 분화되는 방식을 분석했다. 2009년 경제위기 시기의 ‘일자리’를 주제로 한 언론사 온라인 뉴스와 블로그 뉴스 208개의 내용을 분석한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발언 혹은 행위의 주체와 관련해서는 언론사 온라인 뉴스의 공공적 전문성과 블로그 뉴스의 경험적 재귀성이 대비된다. 둘째, 언론사 온라인 뉴스는 3인칭의 객관적 어조가, 블로그 뉴스에서는 1인칭의 독백적 어조나 2인칭의 대화적 어조가 많이 사용되었다. 셋째, 핵심 주제를 비교해 본 결과, 블로그 뉴스가 근접성 (proximity)의 뉴스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언론사 온라인 뉴스는 객관적 정보 전달 및 심층적 해석 및 설명 전달의 기능에 더 충실하고, 블로그 뉴스에서는 저자의 주관적 평가, 주장, 의견을 중시하는 주장성이 강조되었다. 다섯째, 언론사 온라인 뉴스에서는 사회적 권위, 공신력, 전문성을 갖춘 뉴스원이 주로 활용되지만 블로그 뉴스에서는 저자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과 직접적인 경험이 주요한 준거로 이용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언론사 온라인 뉴스와 블로그 뉴스 모두 일자리 문제 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 기사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기사에 있어서는 두 뉴스 영역에서 공통적으로 정책적 측면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언론사 온라인 뉴스와 시민 참여적 블로그 뉴스의 현실적인 동거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How have different news types been developed in online journalism, given that they may share the same media platform and interconnected each other? We conducted content analysis of 208 news stories generated by professional journalists and citizens' blog news. Several differences are found in our analysis: regarding professional journalist news stories, three-person perspective, objectivity, public specialized knowledge, fairness and accountability are featured. In comparison, blog news are characterized for its monologue and conversational tones, self-experiential referentiality and subjective argument and affective persuasion. It is concluded that professional journalism and blog journalism are interactive, interdependent and contested with each other, partly in negotiation and partly confliction.

목차

1. 시작하며
2. 문헌검토
3.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토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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