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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컴퓨터 게임에서 ECG 신호를 이용한 스트레스와 심장상태 위험 예측을 위한 실시간 분석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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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에서 ECG 신호를 이용한 스트레스와 심장상태 위험 예측을 위한 실시간 분석방법

Real-time analytical method for predicting stress and dangerous heart condition using ECG signal in computer game

김정도(호서대학교) 박성대(호서대학교) 장윤형(호서대학교) 박준석(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우혁(가톨릭대학교) 이상국(가톨릭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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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전통적인 게임들이 개인용 컴퓨터를 이용한 기능성 게임, 네트워크를 이용한 멀티유저 게임 및 HCI 기술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게임 등의 형태로 발전함에 따라 게임사용자의 사용시간, 긴장도, 집중도 및 집착성을 증가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ECG 신호를 이용하여 컴퓨터 게임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와 심장 상태 위험 예측을 위한 실시간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분석방법에서는 ECG 신호 중에서 HRV를 측정하여 SDRR, LF/HF, 심박수 및 PVC를 구한 후에, 퍼지 알고리즘을 통해 자율신경계 상태와 심장위험성 상태를 나타내는 2차원 평면으로 매핑하여 시각화하고 진단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2분 30초마다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2차원 평면에 매핑하도록 하였다.

Traditional games have evolved into different forms such as functional personal computer game, multi-user network game and interactive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game etc. As a result, the time of playing game and the degree of concentration and addiction are increased. In this study, we proposed a real-time analytical method for predicting stress and dangerous heart condition using ECG signal in playing computer game. For this method, we obtained SDRR, LF/HF, heart rate and PVC from HRV of ECG. After obtaining these factors, they were mapped to a two-dimensional plane for ANS status and cardiac risk status using Fuzzy algorithm.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ECG 신호를 이용한 게임 중 스트레스와 심장상태 분석 파라미터
Ⅲ. 퍼지알고리즘과 회귀모델을 통한 분석 방법
Ⅳ. 실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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